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다음주 발표할 것"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기준, 다음주 발표할 것"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3.3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을 다음 주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늦어도 다음 주 중 긴급재난지원금 기준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기준은 지급대상의 경제적인 능력을 반영하는 합리성을 담보하고, 시급 사항인 점을 고려해 실행이 단시간 내 이뤄질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며 "이 두 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현재 관계부처, 전문가들과 의견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하면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지만, 종합적인 재산을 충분히 반영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 있다"며 "반면 소득·재산을 기준으로 하면 객관적인 경제력은 파악할 수 있겠지만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기간 내에 소득이 급감했다면 예외적인 이의신청을 통한 구제 방법도 함께 검토하겠다"면서 "사실상 독립해 사는 소득 하위 70% 해당 장애인이나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전체 가구 중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1400만 가구에 가구원 수별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닫고 발표했다.

1인 가구는 40만원, 2인 가구는 60만원, 3인 가구는 80만원, 4인 이상 가구는 100만원을 지자체에서 활용 중인 지역사랑 상품권이나 전자화폐 등의 형태로 지급한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