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감소세 못 보여 송구… ‘거리두기’ 느슨해지면 안돼” 
정부 “코로나19 감소세 못 보여 송구… ‘거리두기’ 느슨해지면 안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3.3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사진=연합뉴스)
지난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세를 못 보인 것에 대해 국민에 송구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는 시차를 갖고 나타날 것이라며 이 운동을 실천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을 당부했다. 

31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환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 범정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잇으나 완연한 감소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어 국민들게 송구하다”고 말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 중이나 여전히 산발적인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해외유입 사례도 증가해 매일 100명 안팎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데 따라서다. 

김 총괄조정관은 “다만 현재 지역에서의 집단적 감염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전에 전파됐던 사례로 이를 토대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를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며 “효과는 시차를 두고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발생이 계속 산발적으로 반복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질 경우 재확산의 우려가 높다”며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는 준비가 늦어지면 일상과 방역을 함께 하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기도 멀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4월5일 이후부터는 상황을 보면서 일상생활 정도가 가능한 수준인 생활방역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직장업무, 학업, 여가시설 운영 등에 걸렸던 제동을 다소 완화하겠다는 취지로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하겠다고 한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져 확진자를 또다시 다수 발생할 경우 이 체계로의 전환 시기가 늦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으로의 이행시기가 온라인 개학일인 4월9일이라고 아직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검토를 마치는 대로 시점과 구체적인 내용 등을 소상히 안내해 드리겠다”고 전했다. 

한편 어린이집 개원 시기에 대해서는 이날 교육부 학교 개학 일정 등 발표에 따라 그 시기에 맞춰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