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안산단원(갑) 후보, ‘안산과학고’ 유치 공약 내놔
김명연 안산단원(갑) 후보, ‘안산과학고’ 유치 공약 내놔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0.03.3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도시 성장론…안산사이언스밸리 기반 4차산업 인재 육성
김명연 후보가 가상현실(VR) 체험 시연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김명연 후보 선거사무소)
김명연 후보가 가상현실(VR) 체험 시연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김명연 후보 선거사무소)

4.15총선 미래통합당 안산단원(갑) 김명연 후보는 30일 ‘경기 제2과학고등학교’를 안산에 유치하겠다는 교육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경기제2과학고’ 즉, ‘안산과학고’ 유치를 통해 안산의 인구감소 문제를 적극 해결하겠다는 교육도시 성장론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경기제1과학고인 경기북과학고는 의정부에 위치해 있어 경기 남부권역을 대표하는 제2과학고 설립 타당성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산과학고가 유치되면 안산과 인근 도시의 학부모들에게 안산시를 교육도시로 부각시킴으로써 인구유입 효과는 물론 도시브랜드 전체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산과학고 유치에 있어 김 후보는 국책연구기관이 밀집한 안산사이언스밸리(ASV)를 중심으로 수도권 최대의 연구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는 안산시의 지역적 특성을 최대 강점으로 꼽았다.

김 후보는 “안산시가 고교평준화 이후로 학력이 하향평준화 된 것이 인근 도시에 비해 비교우위에서 밀리고 있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게 됐다”면서 “교육도시 안산의 브랜드를 형성하게 되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후화된 산업체질을 바꾸려는 스마트산단의 비전과 목표에도 안산과학고를 통해 배출되는 과학인재의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전국 시도 중 가장 많은 1326만 명(2월 기준)의 주민이 살고 있음에도 과학고는 단 1곳뿐이지만, 인천과 부산은 이미 각각 2곳의 과학고를 보유하고 있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