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3세대 G80' 출시…5247만원부터
제네시스, '3세대 G80' 출시…5247만원부터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3.3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세대 대비 차량 중량 125㎏ 줄이고 초고강도 강판 비율 높여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 강조…헤드·레그룸 각각 4㎜·2㎜ 확대
제네시스 ‘3세대 G80’ 전면.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3세대 G80’ 전면. (사진=제네시스)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3세대 신형 G80’를 선보였다.

제네시스는 30일 온라인으로 출시행사를 열고, ‘G80’의 완전 변경 모델 ‘디 올 뉴(The All-new) G80’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제네시스는 이날 전 세계 처음으로 신형 G80를 유튜브, 네이버 TV, 페이스북 등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한국, 북미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했다.

지난 2008년 1세대 모델(BH)과 2013년 2세대 모델(DH)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탄생을 이끈 G80는 브랜드 출범 이후 2016년 2세대의 상품성 개선 모델부터 G80라는 이름으로 출시됐다.

완전 변경 모델인 3세대 G80는 디자인, 주행성능, 소비자 서비스 등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가치의 원형을 제시했다는 게 제네시스 측 설명이다.

3세대 G80는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 공간을 완성했다.

신형 G80의 외관은 기존 대비 전폭을 35밀리미터(㎜) 넓히고, 전고를 15㎜ 낮춰 후륜구동 세단이 갖출 수 있는 가장 세련된 비율과 당당한 모습을 구현했다.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로고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디자인 요소인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로 웅장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드에는 제네시스 로고 끝에서 시작되는 두 줄의 센터 라인과 크레스트 그릴 양쪽 끝부분부터 이어지는 후드 캐릭터 라인이 후드의 볼륨을 강조한다.

측면부는 군더더기 없는 차체 표면 위에 쿼드램프에서 시작돼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로 갈수록 점점 낮게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Parabolic Line)’이 클래식 카의 우아한 모습을 연상시키며, 그 아래 20인치 신규 휠과 펜더(타이어를 덮고 있는 부분)의 볼륨을 강조하는 ‘애슬래틱 파워 라인(Athletic Power Lines)’이 역동성을 더한다.

측면부 하단에 길게 뻗어 있는 금속 장식은 후면부로 갈수록 위로 올라가 날렵한 인상을 부각한다.

후면부는 쿼드램프와 말굽(Horse shoe) 형태로 둥글게 음각 처리한 트렁크 표면을 통해 신형 G80만의 독창적인 인상을 표현했다. 또 좌우로 길게 뻗은 트렁크 상단의 크롬 장식과 전동 트렁크 버튼은 제네시스 로고를, 듀얼 머플러는 크레스트 그릴을 각각 떠올리게 해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부각했다.

제네시스 ‘3세대 G80’ 내장.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3세대 G80’ 내장. (사진=제네시스)

신형 G80의 실내는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개인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조작계 등의 배치를 최적화해 운전자가 신형 G80에 적용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구성했다.

또 △A필러(전면 유리와 측면 창문 사이의 차체) 두께와 룸 미러 테두리(베젤) 축소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 적용 △크래시패드(계기판, 수납구 등이 포함된 부분)의 높이 하향 등으로 운전자가 앉았을 때 여유롭고,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믹 뷰’를 갖췄다.

제네시스는 스티어링 휠의 절반을 기준으로 상단부 시계 영역과 하단부 조작 영역을 구분해 시야를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시계 영역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12.3인치 클러스터,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주행 중 필요한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와 얇은 형태의 송풍구를 배치해 운전자가 주행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조작 영역에는 터치 방식의 공조장치, 회전 조작 방식의 전자식 변속 다이얼, 터치와 필기 방식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를 적용해 조작의 직관성을 높였다.

2세대 G80의 장점이었던 넓고,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은 3세대 G80에 발전된 모습으로 이어졌다.

특히, 루프 라인은 쿠페와 같이 매끄럽게 떨어지는 모습이지만, 파노라마 선루프 적용 기준으로 2열의 착좌 높이를 낮춰 헤드룸(머리 위 공간)과 레그룸(다리 공간)을 각각 4㎜와 2㎜를 확대했다.

또 시트와 스티어링 휠에 천연가죽 소재를 입히고, 원목의 색상과 질감을 그대로 살린 목재 장식을 곳곳에 더해 럭셔리 세단에 걸맞은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완성했다.

제네시스 ‘3세대 G80’.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3세대 G80’. (사진=제네시스)

3세대 G80는 역동적이면서 정숙한 주행 성능을 갖춘 동시에 이전 세대의 편안한 승차감을 계승했다.

제네시스는 신형 G80를 △가솔린 2.5 터보 △가솔린 3.5 터보 △디젤 2.2 등 3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한다.

가솔린 2.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m 등 역동적인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2륜구동(2WD)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복합연비는 리터(ℓ)당 10.8킬로미터(㎞)다.

가솔린 3.5 터보 모델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kgf·m 등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갖췄으며,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복합연비는 ℓ당 9.2㎞다.

디젤 2.2 모델은 최고출력 210마력, 최대토크 45.0kgf·m와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복합연비 ℓ당 14.6㎞를 갖춰 균형 잡힌 성능을 확보했다.

G80의 모든 엔진은 CPA(Centrifugal Pendulum Absorber, 회전식 진동 흡수 장치) 토크 컨버터와 수냉식 인터쿨러를 적용했다.

CPA 토크 컨버터는 엔진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진동의 반대 진동을 만들어 엔진 회전 진동을 상쇄시킨다. 이를 통해 실내 정숙성을 높이고 연비를 개선한다.

수냉식 인터쿨러는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냉각수를 통해 빠르게 냉각시켜 터보 차저의 응답성을 높여준다. 이로써 향상된 가속감과 함께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도 역동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G80 가솔린 모델은 주행 조건에 따라 최적의 방식으로 연료를 분사할 수 있는 듀얼 퓨얼 인젝션 시스템을 적용했다.

진동과 소음이 적은 다중 분사(MPi, Multi Point Injection)방식과 배기량 대비 높은 마력과 토크를 낼 수 있는 가솔린 직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방식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 정숙한 주행과 역동적인 주행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

또 △가솔린 2.5 터보 엔진에는 냉각수 흐름과 온도를 제어하는 ‘가변 분리 냉각 시스템’ △가솔린 3.5 터보 엔진에는 시동 직후 빠르게 예열해주고 상황별로 엔진 냉각 성능을 최적화하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 △실린더 정중앙 부위에서 연료를 분사해 연소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연비를 개선하는 ‘센터 인젝션’이 각각 적용됐다.

디젤 2.2 엔진은 알루미늄 소재 블록을 적용해 기존 대비 약 20㎏ 가벼워졌으며, 베어링 부분의 마찰을 줄이는 ‘볼 베어링 터보차저’를 적용해 응답성이 향상됐다.

제네시스 ‘3세대 G80’.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3세대 G80’. (사진=제네시스)

G80의 플랫폼은 제네시스 3세대 후륜구동 기반 플랫폼으로, 차체를 낮춰 무게중심을 아래에 두는 설계를 통해 더 넓은 승객 거주 공간을 확보하고,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또 차체의 약 19%에 알루미늄 등 경량 소재를 적용해 공차중량을 기존 대비 125㎏ 줄여 연비와 동력성능을 높일 수 있었다. 2세대 G80 3.3 가솔린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910㎏이며, 3세대 G80 2.5 터보 2WD, 18인치 타이어 기준 1785㎏이다.

이와 함께 핫스탬핑 공법으로 만든 초고강도 강판을 42% 확대 적용하고, 평균 인장강도를 6% 높여 안전한 승객실을 확보했다.

앞 유리(윈드실드)와 모든 문에는 차음 유리를 기본 적용하고 문 접합 부(도어 실링) 구조를 개선해 풍절음을 줄였으며, 신규 엔진룸 방음 패드와 공명음 저감 휠을 사용해 고급 세단에 걸맞은 실내 정숙성을 확보했다.

또 가솔린 모델에 한해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서스펜션을 미리 제어해 차량의 상하 움직임, 충격을 줄이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적용,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제네시스는 신형 G80에 최첨단 능동 안전 기반 자율주행 기술과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위험한 상황을 판단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안전 사양을 적용해 차에 타는 순간부터 차에서 내리는 순간까지 전방위적으로 소비자를 지켜준다.

적용된 주요 기술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Ⅱ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이다.

특히, 제네시스는 G80에 국내 처음으로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PSS, Pre-active Safety Seat)를 적용했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는 전방 충돌 또는 급제동·선회가 예상될 때 동승석 승객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등받이를 앞으로 당겨 안전한 자세로 조정해준다.

제네시스 차종 중 처음으로 적용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Multi-Collision Brake)은 주행 중 충돌 사고로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한다.

또 제네시스는 G80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실시간으로 차량 내 40여개의 제어기와 통신해 고장 여부를 실시간으로 진단해 고장 원인을 분석하고,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G80는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주시 경고(FAW)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첨단 승객 모니터링 기술이 적용돼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부터 탑승객을 지켜준다.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1.5% 기준으로 △가솔린 2.5 터보 엔진 5247만원 △가솔린 3.5 터보 엔진 5907만원 △디젤 2.2 엔진 5497만원부터 시작한다.

한편 제네시스는 G80의 엔진, 구동방식, 색상, 옵션 패키지 등을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는 ‘유어 제네시스(Your Genesis)’ 시스템으로 개인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또 4월 30일까지 G80를 계약하는 고객 중 100명을 선정해 인기 미술 작가의 작품을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 ‘오픈갤러리’ 이용권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제네시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