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해외 입국 코로나19 무증상자 'KTX 전용칸' 운영
오늘부터 해외 입국 코로나19 무증상자 'KTX 전용칸' 운영
  • 전명석 기자
  • 승인 2020.03.28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서 광명역까지 전용 버스로 이동 후 탑승
한국철도가 28일부터 운행하는 해외입국자 전용 KTX 시간표. (자료=한국철도)
한국철도가 28일부터 운행하는 해외입국자 전용 KTX 시간표. (자료=한국철도)

한국철도공사(이하 한국철도)가 28일부터 해외입국자 전용 KTX 칸과 공항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무증상자 감염 예방을 위해 시행되며 운임은 일반 승객과 같다.

한국철도는 인천공항 제1터미널 4번 승차장과 제2터미널 3번 승차장을 해외입국자 전용 공항버스 승차장으로 운영한다. 인천공항에서 광명역으로 이동하는 전용 버스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32회 운행한다.

광명역에 도착한 해외입국자들은 KTX 출발 시간까지 별도 공간에서 대기한다. KTX는 경부·경전·동해·호남·전라선 등 노선별로 해외입국자 전용칸을 지정해 주중 44회, 주말 40회 열차를 운행한다. KTX는 17호차와 18호차 두 칸, KTX-산천은 8호차를 해외입국자 전용칸으로 운영한다.

일반 승객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용칸과 일반 칸 사이의 한 칸(KTX 16호차·산천 7호차)은 일반 이용객 승차를 제한하고 빈 객실로 운행할 계획이다. 빈 객실에는 철도사법경찰관이 승차해 전용칸 승객의 객실 이동을 제한한다.

KTX 전용칸 승차권은 광명역 전용 창구에서만 현장 발매하고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코레일톡' 등으로는 구입할 수 없다. 전용창구와 인접한 창구는 일반 고객과의 거리 유지를 위해 운영하지 않는다.

홍승표 한국철도 고객마케팅단장은 "해외 입국자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고 일반 고객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해당 열차와 버스는 집중 소독해 방역에도 안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j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