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코로나19 26-28번 확진자 발생에 따른 조치사항
허태정 대전시장, 코로나19 26-28번 확진자 발생에 따른 조치사항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0.03.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오후 3시 5층 대회의실에서 비대면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오후 3시 5층 대회의실에서 비대면으로 "어제 밤사이 세 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여 우리 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28명이 되었다."고 발생현황에 대해 밝히고있다.(사진=대전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오후 3시 5층 대회의실에서 비대면으로 "어제 밤사이 세 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여 우리 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28명이 되었다"고 발생현황에 대해 밝혔다.

허 시장은 "추가 확진자 발생으로 시민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확진자 발생 현황 및 조치결과에 대해 차례대로 설명을 했다.

26번 확진자의 발생경위는 서구 만년동에 거주하는 60대 여성으로 3월 21일까지 남미와 미국(뉴욕)을 방문하고 22일 입국했으며 입국 후 서울 자녀집에 머물다 3월 24일 대전으로 이동해 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채취 후 확진판정을 받았다. 동선 및 접촉자는 대전 이동 前 서울 내 동선은 서울 송파구보건소에서 파악 중이며, 대전 내 특별한 동선은 없고, 접촉자는 확진자의 자녀 1명(서울 거주)으로 확인됐다.

허 시장은 "26번 확진자의 조치사항으로는 24일 오후 11시 충남대병원 음압병상에 입원조치되었으며, 추가 동선과 접촉자는 심층역학조사가 끝나는 대로 방역 및 자가격리 조치하고 시 홈페이지와 언론에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27번 확진자의 발생경위는 유성구 죽동에 거주하는 40대 여성으로 25번 확진자의 지인으로 파악되며 최초 3월 9일 증상이 발현해 지난 24일 유성구보건소에서 검체 채취 후 확진판정을 받았다. 동선 및 접촉자는 3월 8일부터 23일까지 직장과 함께 서구와 유성구 소재 식당 등을 다수 방문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심층역학조사를 통해 유의미한 동선을 확인하고 있다.

허 시장은 "현재까지 파악된 주요 동선으로는 3월 13일 탄방동 소재 바다향기 식당과 퀸노래방, 3월 19․20․21일 세 차례에 걸쳐 둔산동 소재 새둔산 여성전용 불한증막 등을 방문했다. 접촉자로 현재 파악된 사람은 확진자의 자녀 2명과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방역지침을 지키도록 행정명령을 내릴 것이며, 자발적으로 영업을 중단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재난관리기금으로 각 50만원씩을 지원할 계획이다. 단검사를 진행중이고 향후 심층역학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방역조치 등을 완료하고 市 홈페이지와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28번 확진자의 발생경위는 동구 거주하는 20대 남성으로 2월 5일부터 미국에 체류(교환학생) 중이었으며, 3월 21일 입국하였으며 미국에서 같이 생활하던 친구가 3월 23일 확진판정을 받았다는 연락에 따라 3월 24일 한국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체 채취 후 확진판정을 받았다. 동선 및 접촉자는 3월 21일 입국 후 자택에 머물렀으며 대전 내 특별한 동선과 접촉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허 시장은 "28번 확지자의 조치사항은 오늘 오후 2시 충남대병원으로 입원조치 하였으며, 추가 동선과 접촉자는 심층역학조사가 끝나는 대로 방역 및 자가격리 조치하고 시 홈페이지와 언론에 공개하겠다"며"최근 확진자 발생 추세를 보면, 국외유입에 따른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고어서 우리시는 중앙재해대책본부와 협력하여 외국에서 귀국하는 대전시민의 수송 및 격리 등 국외유입에 의한 코로나19 지역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허 시장은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 지급에 있어 우리시는 중위소득 50%이상 ~ 100%이하 17만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 구성원수에 따라 30만원부터 63만3천을 지원하기 위해 재난관리기금 700억원을 금번 추경에 편성할 예정이며 현재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을 기준으로 소득금액을 산출해서 중위소득 100%이하 대상자들에게 신청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신청은 4월 둘째 주 정도에는 동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신청과 동시에 One-stop으로 지급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한 시민안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유휴인력을 활용하여 전문 상담센터를 구성했으며, 비상경제대책의 즉각적이고 집중적인 추진을 위해 비상경제대책본부 내에 경제·기업과 과학·산업을 아우르는 비상경제대책상황실을 가동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 침체 등 위기극복을 위해 마련한 추경예산안에 대해서는 시 의회에서도 적극 협조해 줌으로써 당초 계획보다 빠른 이번 주에 심의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 허 시장은 "우리시는 지난 2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시와 자치구, 경찰청 등 모든 기관이 합동으로 총력 대응하고 있으며 지난 주말 시공무원(661명)을 동원해 661개소 교회를 대상으로 일제 점검을 실시하여, 마스크 미착용 등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은 교회(189개)에 대해 예방수칙 준수 당부와 함께 예배 중단을 권고했다"며 "또한, 관내 PC방(900여개), 노래연습장(1400여개), 학원·교습소(3700여개)에 대해 4월 5일까지 운영 중단을 요청했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에는 방역지침을 지키도록 행정명령을 내릴 것이며, 자발적으로 영업을 중단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재난관리기금으로 각 50만원씩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리고 허 시장은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이번주 금·토·일, 경찰청·교육청과 시·구 합동으로 다중이용시설인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PC방, 노래연습장, 유흥시설 등에 대하여 집중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방역지침 미준수 시설에 대해서는 △행정명령 위반시 벌금(300만원)부과와 △확진자 발생시 손해배상 청구를 강력하게 이행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허 시장은 "4월 6일이면 우리 아이들이 개학을 하게 되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므로 지금은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 각자의 감염예방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고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로 돌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 2주 정도 개인 또는 집단 간 접촉을 최소화하여 감염병의 전파를 차단 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며 특히 종교활동의 경우 영상이나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큰 흐름에 함께 해주시길 간곡히 요청하고 끝으로 지금도 코로나19의 최전선에서 힘겹게 싸우고 계시는 의교진과 방역·보건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아울렀다.

[신아일보] 정태경 기자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