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선서 文정권 심판… 150석 이상 얻을 것"
황교안 "총선서 文정권 심판… 150석 이상 얻을 것"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구 130석, 비례 20석 목표… 연동비례제·공수처 고칠 것"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미래한국당(비례대표) 의석을 포함해 150석 이상을 얻겠다고 공언했다.

황 대표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리) 등 잘못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고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통합당은 지역구 의석 전체 253석 중 130석을, 비례대표 의석은 전체 47석 중 미래한국에서 20명을 확보하겠다는 게 황 대표 설명이다.

황 대표는 앞서 토론회 모두발언에선 "선진국들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초경쟁을 벌일 때도 우린 시대 흐름에 맞지 않는 이념정책으로 시간과 자원을 허비했다"며 "이념과 진영에 매몰돼 있는 문재인 정권과 친문 세력을 심판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 기회"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4·15 총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당내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먼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등이 컷오프(공천배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것과 관련해선 "하나로 뭉쳐야 할 때 국민은 분열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분들이 우리 당 입장과 다른 행보를 한다면 어느 정도에 이를 것인지 등 상황을 주시할 필요는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호남 지역 공천이 부족했던 것에 대해선 "자원이 부족했다"며 "사람을 광범위하게 찾는 노력도 부족했다"고 소회했다.

이어 통합당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미래한국의 비례 공천 명단 재배치에 대해선 "자매정당 간 할 수 있는 합리적 수준의 논의가 있었다"며 "과도하거나 선을 넘은 논의는 없었다"고 전했다. 본인이 공천에 과도하게 개입했다는 것에 대한 해명이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통합당 영입인사가 명단 수정 후 대거 당선권에 포진한 것에 대해 친황교안 공천이란 말이 나온다'라는 질문에는 "우리 당에 계파는 없다"며 "친황은 더더구나 없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에 대해선 "어려움 속에서 문재인 정권과 싸우며 오늘에 이른 우리 자유민주진영에 대한 아주 큰 울림"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박 전 대통령 측근 유영하 변호사에 대한 미래한국 공천배제에 대해선 "특정인에게 공천을 주라고 말씀하실 분이 아니다"라고 잘라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선 "O·X(맞다·아니다)로 답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총선 승리로 통합당이 원내 1당이 된 후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은 탄핵을 얘기할 때가 아니라 힘을 모아 문재인 정권 폭정을 막아내야 할 때"라고 답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