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가까워지기 위해 2주간 멀어지자"
오거돈 부산시장, "가까워지기 위해 2주간 멀어지자"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0.03.2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관련 담화발표
▲가까워 지기 위해 2주간 멀어지자...오거돈 부산시장이 직원들과 거리두기 칸막이 식사를 하고 있다,
▲가까워 지기 위해 2주간 멀어지자...오거돈 부산시장이 직원들과 거리두기 칸막이 식사를 하고 있다,

“2주간 거리를 두면 둘수록 그 이후 우리의 거리는 가까워진다. 가까워지기 위해 멀어지자”

오거돈 부산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담화를 발표하고 “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시민들이 반드시 실천해 주실 것”을 촉구했다.

오 시장은 지난 23일 오후 발표한 담화문에서 “모든 노력을 보다 집중해야 할 2주의 시간이 시작됐다”며 “오는 4월 6일 개학은 숨 막히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이 일상을 되찾는 날이 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그는 또 “초·중·고교와 어린이집·유치원이 개학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 전반이 일상으로 복귀할 준비를 한다는 신호이기도 하다”며 “개학 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미 정부에서 행정명령을 발동하는 등 특단의 대처를 시작한데 이어 부산시도 필요한 법적 조치를 포함해 시 차원의 가능한 모든 행정조치를 취하는 등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과 관련 업계에 대해 “수출입 관련 업체와 문화·관광·물류 등 직격탄을 맞은 업체들의 고통은 물론이고, 비정규직·특수고용 노동자와 프리랜서 등의 희생도 한동안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들의 아픔 또한 당분간 지속될 상황이라서 안타깝고 미안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이미 진행되는 대책은 보다 신속하게 집행하고, 가용가능한 재원을 총동원해 추가적인 피해대책도 마련하겠다”며 “중앙정부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부산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캠페인 진행과 대상시설 현장점검, 준수사항 미 이행시 행정명령을 통해 집회·집합금지 등 후속조치를 취할 것을 각 구·군에 시달하는 등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태세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부산시는 공무원에게도 부서별 3분의 1 재택근무 시행, 대면회의·출장 원칙적 금지, 퇴근 후 바로 집으로 복귀, 각종 모임·행사·여행 최대한 연기 또는 취소 등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해 솔선수범할 것을 촉구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개학시점까지 관리 가능 수준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축소되도록 2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고 시민의식과 공동체 정신에 기반한 자발적이고 강력한 범시민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