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집단감염 차단이 관건… 정부, 3차유행 예방에 총력
해외유입·집단감염 차단이 관건… 정부, 3차유행 예방에 총력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3.2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도착층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의 여행객들이 대기장소에서 이동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3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도착층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의 여행객들이 대기장소에서 이동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두 자릿수로 줄면서 주춤세가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해외유입, 집단감염 등 차단이 이번 사태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예방에 스퍼트를 올리고 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어느 정도 진정됨에 따라 종식을 기대하고 있는 시점에서  해외유입, 집단감염 상황만 잘 대처하면 이것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관측에서다. 

23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는 64명이다. 지난 19일 152명, 20일 87명, 21일 147명, 22일 98명으로 집계된 신규 확진자는 이날 64명으로 크게 줄면서 일단은 일정 부분 안정세에 돌아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신규 확진자는 그간 100명 안팎을 전후 변동해왔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줄어들 때마다 집단감염으로 무더기 확진자가 나오고 해외에서 온 입국자들의 감염까지 나와 또다시 세 자릿수로 늘곤 했다. 이에 감염병 전문가들은 해외유입, 집단감염 등을 가능성을 주시하며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지난 1월20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들어온 첫 확진자를 시작으로 나타난 코로나19 확산을 1차 유행으로, 신천지 대구교회를 중심으로 대구, 경북 지역에서 확진자가 급증한 것을 소위 2차 유행으로 명명했다. 

그리고 이번 해외유입, 집단감염 확산을 막는 것을 3차 유행 저지라고 보고 3차 유행 차단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정부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해 강력한 대책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해외유입 증가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해외에서 유입된 확진자 수는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4명,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는 18명,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는 74명이다. 3주 차 확진자가 1주 차 대비 18배 넘게 증가한 것이다. 이날 나온 신규 확진자 64명 중 14명이 해외 유입 사례였고, 국내 누적 확진자 중 해외 유입으로 추정되는 확진자는 144명으로 그 수가 적지 않다. 

확진자의 입국 전 방문국도 유럽, 미주, 아시아권 등으로 다양하다.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은 물론 태국, 필리핀, 이란, 중국, 이집트, 미국, 캐나다 등 나라를 둘러본 이들의 확진 판정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부터 모든 국가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시행 중이다. 22일부터는 유럽발 모든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하고 장기체류자는 음성이 나와도 2주간 격리생활하는 등 검역을 강화했다. 

정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입국 검역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의 위험도가 유럽만큼은 아니라고 판단하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유럽 외 다른 국가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아직 어떤 조치가 또 나올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정부가 공개적으로 추가 조치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현재 시행 중인 대책 외 더 강한 조치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계 일각에서는 만약 코로나19 바이러스 분석에서 변이가 나오면 중국발 입국 제한을 제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중국과학원이 발행하는 ‘국가과학평론’ 3월호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S형과 L형으로 변이를 일으켰다는 논문이 발표된 데 따른 주장이다. 

아직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이에 대해서도 정부가 미리 대비를 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집단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150여명), 경기 분당제생병원(40여명), 성남 은혜의 강 교회(70여명), 대구 한사랑요양병원(80여명) 등 집단에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데 따라 정부는 밀집집단으로 감염우려가 높은 사업장에 대해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종교시설, 체육시설, PC방, 학원, 클럽 등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운영 중단을 권고했다. 

운영 중단이 권고 사항인 만큼 사업장은 자율적으로 휴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법적 강제성이 없기에 사업장은 계속 운영을 할 공산이 크다. 이에 정부는 각 사업장, 영업장에 운영 중단 권고와 방역지침을 전달하고 현장 점검을 벌여 지침을 준수하지 않는 시설이 확인되면 행정명령을 통한 벌금 부과와 구상권 청구 등을 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강조하며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계속 주의시킨다는 방침이다. 사업장 운영 중단 권고도 이를 실천하는 일환 중 하나다. 

정부는 실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 후 집단감염이 다소 줄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집단 감염의 폭발적 증가를 막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를 실천하는 게 전제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의료계도 “정부가 강제력을 동원해서라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이 시기에 지역사회에서의 발생과 접촉을 최대한 끊어야먄 3차 유행으로 번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제 코로나19 성패는 해외유입, 집단감염 차단에 달렸다. 3차 유행을 막고 나라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