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지역경제 살리기’ 긴급수혈 나서
제천시, ‘지역경제 살리기’ 긴급수혈 나서
  • 이재남 기자
  • 승인 2020.03.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아 10% 특별할인 등 코로나 19 경기활성화 특수시책 집중 추진
(사진=제천시)
릴레이 장보기 행사. (사진=제천시)

충북 제천시가 다양한 경기활성화 특수시책 마련으로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긴급 수혈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먼저 시는 할인율을 10%로 상향 조정한 지역화폐 모아를 100억원 규모로 4월 1일부터 발행할 계획이다. 제천화폐 모아는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상황에서도 지역경기 활성화의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3월에 이은 이번 특별할인도 10%의 할인 금액 중 국비가 8% 지원된다. 아울러 시는 코로나 19로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이차보전금 지원 대상의 대출한도를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증액해 소상공인의 대출 부담을 줄인다. 시는 향후 조례 및 관련 규정을 개정해 현행 2%의 이차보전율도 증액할 예정이다. 제천형 공공배달서비스 앱 개발도 진행된다.

시는 최근 외식 수요에 맞춰 저비용의 배달 앱 서비스를 제공해 외식업 상인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시장 릴레이 장보기행사, 전통시장 임대료 인하운동, 클린 & 세이프 안심시장 캠페인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경기위축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도 함께 진행된다. 사회적 기업과 지역정착지원형 청년일자리 참여 기업에 대한 3 ~ 4월 인건비 지원금을 3월 중 선 지급하여 기업의 자금 유통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일용직 근로자에 대해서도 고용노동부, 충북도와 협의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제천시민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실질적 혜택, 신속한 집행,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jn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