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집단감염 차단위해 요양병원 관리 강화
포항, 집단감염 차단위해 요양병원 관리 강화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0.03.22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방문점검 등 전담공무원 배치... 불이행 시 행정조치 등 강력대응
포항시 보건소 관계자들이 요양병원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포항시)
포항시 보건소 관계자들이 요양병원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대구 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속출하는 등 2차 집단감염이 확산되자 지역 요양병원에 전담공무원을 배치하는 등 집단시설에 대한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남·북구보건소 직원 13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지역의 28개 요양병원(남구 5개소, 북구 23개소)에 담당을 지정하여 매일 방문점검과 1일 2회 발열 및 기침 등 모니터링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발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종사자 및 간병인의 업무배제 등 병원 종사자 관리, ‘코로나19’ 유행지역의 방문금지 및 대구 인근지역 출·퇴근자와 신천지 신도 등 특별관리 또는 업무배제 마스크 필수 착용과 종사자간 사회적 거리 두기도 적극 권고하고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요양병원이 향후 관리 소홀이나 부주의로 인한 집단발병 시 손실보상 제외 및 구상권 청구, 업무정지와 같은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앞서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2주간 포항지역 71개(종사자 1056명, 입소자 1726명) 요양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에 대하여 예방적 코호트 격리 조치를 실시 중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의 확진자 발생이 현재 소강 국면을 보이고 있지만 결코 안심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집단시설·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집단행사 자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데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