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코로나19 피해 지원대책 마련 구체화
고흥군, 코로나19 피해 지원대책 마련 구체화
  • 이남재 기자
  • 승인 2020.03.22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분야 52건 다각적 지원책…군민 피해 최소화
(사진=고흥군)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군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발빠르게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22일 군에 따르면 지난 19일 군청 흥양홀에서 전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군수 주재로 코로나19 피해에 따른 분야별 지원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한 군민들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는 송 군수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것으로, 분야별, 유형별로 피해상황 분석과 함께, 군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책들이 보고됐다.

경제적 지원으로는 손실 보상과 융자 상환 연기, 임차료(세금) 감면 등이 논의됐고, 행정적 지원으로는 홍보 및 캠페인, 재정 신속집행, 현장방문 및 간담회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농수축산 분야에 있어서는 농어업인 공익수당 90억원을 1만4970명에게 조기 지급하고, 가축시장 장기 휴장에 따른 송아지 사료비 지원, 2020년산 마늘가격 불안 시 고흥군 농산물 가격 안정 기금을 긴급 투입해 재배면적 조절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등의 피해 지원을 위해서도 전통시장 임차료 50% 감면, 영업용 수도요금 50% 감면(3개월),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매주 1회 전통시장 장보기, 착한 임대료 및 세금 감면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 어려운 계층의 복지 지원을 위해 노인일자리사업과 여성‧청소년 대상 각종 프로그램 중단에 따른 실업자 보상방안을 비롯해, 저소득층 한시생활 지원, 경로식당 폐쇄에 따른 대체 식 지원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군민들의 시름을 전 공직자가 함께 나누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솔선 참여하고 각급 유관기관 및 사회단체의 동참을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경제적 타격을 입은 외식업소에 대해 부서별로 주 1회 단골식당을 지정해 이용하는 한편,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가를 위해 공무원부터 농수산물 사주기 및 소비촉진운동을 지속 전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군수를 비롯해 전 간부공무원이 소관 분야별로 피해 군민을 일제 방문해 위문활동을 펼치기로 하는 등 민생 전반에 걸쳐 다각적인 지원 대책을 지속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 군수는 “군민들의 고통을 함께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행정적 지원은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할 것”을 주문하면서 “경제적 지원은 이미 확보된 예산을 활용하되, 부족한 부분은 추경에 즉각 반영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송 군수는 20일, 고흥전통시장을 전격 방문해 상인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면서 애로를 청취하고 위로와 응원을 보냈다.

시장의 한 상인은 “어려운 시기에 군수님이 방문해 줘서 그나마 위안이 된다”면서 “손님이나 택배 물량이 뚝 끊겨 장사하기 힘들지만, 전국적인 현상이니 더 힘을 내보겠다”고 말했다.

군은 그 동안 코로나19 감염원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예방활동과 신속한 대응 체계 확립, 다중이용시설 집중 방역, 의심환자의 촘촘한 관리 등을 통해 청정지역을 지켜내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