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자금 통로 뚫는다"…채권펀드 10조 이상 조성
"기업자금 통로 뚫는다"…채권펀드 10조 이상 조성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3.1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코로나19 대응 '비상경제대책' 추진
주식시장 안정 위해 증권안정기금도 마련
홍남기 부총리가 19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가 19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충격에 빠진 경제 위기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정부가 비상경제대책을 마련했다. 기업의 자금 조달 통로를 뚫기 위해 10조원 넘는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하고, 주식시장 안정을 위한 증권안정기금도 만들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비상경제회의 결과를 공개했다.

회의 결과 정부는 주식시장 안정화와 기업 자금 조달 통로 확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인 대책으로 증권시장안정기금과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주식시장의 과도한 불안이 실물경제와 경제심리를 위축시키지 않도록 금융권이 공동 출자하는 증권시장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며 "증시가 회복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면서 개별종목이 아닌 시장 대표지수상품에 투자해 주식시장 전반의 안정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과 관련해서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운용 경험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펀드는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등이 공동 출자하는 방식으로 조성되며, 산업 전반에 돈이 순환되도록 하는 역할을 맡는다.

홍 부총리는 "금융시장이 얼어붙으면 회사채와 주식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기업이 돈을 구하지 못하는 돈맥경화(자금경색)가 나타난다"며 "코로나19 피해로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자금조달 시장의 지나친 가격 변동은 상대적으로 건강한 종소기업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 규모가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금융당국과 금융기관이 19일 협의할 계획이다.

정부는 민생 금융안정을 위해 50조원 이상 범국가적 금융 분야 위기대응 프로그램도 추진키로 했다. 

홍 부총리는 "민생 금융안정을 위한 50조원+α 규모의 범국가적 금융분야 위기대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이는 9개의 세부 패키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고,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 규모도 추가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 대책으로는 저금리 대출 수요 급증에 대응해 소상공인진흥공단 자금을 중심으로 1.5% 수준 초저금리 대출 12조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 현재 은행권과 일부 보험, 카드사, 저축은행 등에서 시행 중인 만기 연장을 제2금융권 대출까지 포함해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직·간접 피해를 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대출에 대해 만기를 최소 6개월 이상 연장하고, 6개월간 이자 상환을 유예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홍 부총리는 대책 마련 과정에서 2차 추가경정예산안 논의가 진행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