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견·대기업 면세점 끝내 '외면'…업계 '울분'
정부, 중견·대기업 면세점 끝내 '외면'…업계 '울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3.1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입점 업체들 "3개월 납부유예는 '눈 가리고 아웅'에 불과"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면세점업계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사진은 인적이 거의 없는 인천공항 면세구역.(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면세점업계지만, 정부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사진은 인적이 뜸해진 인천공항 면세구역.(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임대료 인하와 관련, 끝내 중견·대기업을 외면했다. 업계는 정부가 임대료 납부유예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18일 공항 상업시설 사업자 중 중소기업에 대해서만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임대료를 25%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중견·대기업 사업자에 대해선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임대료 납부를 유예한단 방침이다.

이에 중견·대기업들은 2월28일 중소기업 감면 시행 발표 후 진행된 1번의 간담회와 1번의 회의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실효성 없는 대책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이번 3개월 납부유예의 경우 인천공항공사 임대료 수익의 대부분을 부담하고 있는 대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없단 지적이다.

국내 빅(Big)3 면세점의 대표들은 지난 3월12일,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주관으로 개최된 입점업체 간담회에 직접 참석해 임대료 부담 등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구본환 사장의 주관으로 3월16일 진행된 산하기관 회의에도 참석, 대기업 입점업체의 어려움과 추가 지원을 건의했다.

실제 인천공항공사가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면세점 임대료 수입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이 인천공항에 낸 임대료는 9846억원(91.5%)와 915억원(8.5%)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러한 업계의 호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임대료만 인하하기로 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평소 일일 18만명에서 22만명 정도이던 인천공항 출국객 수가 3월10일 이후 일일 4000명에서 1만명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에 임대료 감면을 요청했지만 정부가 내놓은 건 3개월 납부유예였다”며 “이건 ‘눈 가리고 아웅’에 불과하다. 결국 다 내란 소리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 전엔 임대료 비중이 매출의 40% 정도였는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그 부담이 80%까지 늘었다”며 “하지만 임대료 감면은 인천공항 전체 임대료 수익의 3.1% 수준인 중소기업으로 한정했다. 생색내기에 불과한 지원책”이라고 지적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