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추경' 국무회의 의결… 정총리 "적기 집행해야"
'코로나19 추경' 국무회의 의결… 정총리 "적기 집행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3.1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국무회의서… "중기·자영업자 문 닫은 뒤 지원하면 늦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 "적기에 집행해 방역추경·민생추경의 효과를 극대화해야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경제는 비상시국으로, 소비심리와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락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전날 국회는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통과시켰다. 추경 규모는 정부 원안을 유지하되 대구·경북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1조원,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1조1000억원이 증액됐다. 이를 위해 세입경정 및 일부 사업 예산은 삭감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추경안 공고 및 배정계획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정 총리는 "기업들은 내수 부진과 자금난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세계 경제 침체 우려도 확산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수출 감소와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될 경우 우리 경제의 피해는 더 커질 수 있다"며 "가용한 자원과 수단을 모두 동원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가용한 자원과 수단을 모두 동원해 과감하고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면서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가 문을 닫고,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은 후 지원하면 늦는다"고 강조했다. 

또 정 총리는 "이번 추경의 재원은 주로 국채 발행을 통해 마련된다"면서 "결국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쓰이는 만큼 위기 극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현명하게 집행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배정계획에 따라 추경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라"며 "추경의 취지가 제대로 구현되도록 현장 점검도 강화하고 각 지자체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경의 신속한 편성과 집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코로나19를 조속히 극복해 국민 안전을 지키고 민생경제를 살려내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지금도 코로나19에 맞서 싸우고있는 환자와 의료진, 방역 관계자, 힘겹게 버티고 있는 기업과 국민 여러분 모두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며 "우리는 코로나19를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