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19 복합위기 양상… 비상경제회의 직접 주재"
문 대통령 "코로나19 복합위기 양상… 비상경제회의 직접 주재"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17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적 역량 모아 비상한 경제 상황 타개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 악화 최소화를 위해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 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지금의 상황은 금융 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됐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며 "일상적 사회활동은 물론 소비, 생산활동까지 마비되며 수요와 공급 모두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시에 타격 받고 있는 복합위기 양상이라는 게 문 대통령 평가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가 곧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정부에 당부하면서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 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중앙대책본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와 전쟁을 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 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방역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면서 또 경제난국 극복에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자원 총동원 △종합대책 조기 집행 만전 △취약 개인·기업 집중 지원 등을 정부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유례없는 비상상황이므로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한다"며 "지금의 비상 국면을 타개하는데 필요하다면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야 한다.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라고 부각했다.

또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32조원 규모의 종합대책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전했다. 내수 위축은 물론 세계 경제 침체로 향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와 민생을 지키기 위해서 불가피하다면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취약한 개인과 기업이 이 상황을 견디고 버텨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어려울 때일수록 더 힘든 취약계층, 일자리를 잃거나 생계가 힘든 분들에 대한 지원을 우선하고 실직의 위험에 직면한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는 "정부는 비상한 각오와 특별한 의지를 갖고 지금의 난국을 극복해 나가겠다"며 "국민들께서도 방역의 주체로서뿐만 아니라 경제의 주체로서 힘을 모아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