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입국자 격리 검토 않는다… 필요시 특별입국절차 확대”
정부 “입국자 격리 검토 않는다… 필요시 특별입국절차 확대”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3.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전역 특별입국절차 적용. (사진=연합뉴스)
유럽 전역 특별입국절차 적용.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한 가운데 일각에서 제기돼온 입국자 격리 등 안은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치가 필요하다면 입국자를 격리하기보다 특별입국절차를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16일 연합뉴스는 이날 외교부 고위당국자가 기자들과 만나 ‘해외유입을 막기 위해 어떤 조치를 준비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필요하면 특별입국절차를 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런 기조 위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국자 격리조치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그는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거나 하진 않았다. 아직 방역당국에서 제기돼 협의하고 있거나 그런 단계는 아니다”며 “현재로선 특별입국절차를 잘 활용하고 자가진단 앱이라든지 해외 입국자를 추적하는 그런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쪽으로 큰 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지난 12일 정부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5개국에서 출발해 국내로 들어오는 여행자에 대해 발열검사를 의무적으로 받고 건강상태질문서를 내는 등 강화된 검역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특별입국절차를 적용했다. 이는 전날부터 시행됐다.

그러나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가 유럽에 크게 확산되는 양상에 따라 이날 0시부터 특별입국절차 적용대상을 유럽 5개국이 아닌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외교당국에는 해외유입을 막기 위한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에 정부가 추가 조치의 일환으로 특별입국절차 외 입국자 격리 조치를 하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돼온 것으로 보인다. 이날 외교부 측의 언급을 미뤄볼 때 입국자 격리보다 특별입국절차 확대에 무게가 더해질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이탈리아에 전세기, 임시 항공편 등을 투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탈리아에 체류한 교민을 데려오기 위해서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없지만 정부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임시 항공편 투입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계획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