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2~3주 더 필요… '개학연기' 고민"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2~3주 더 필요… '개학연기' 고민"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3.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발적 집단감염·해외 대유행 등 주시… 거리두기 꼭 필요"
"학교·유치원, 지역감염 위험도 높아… 연결고리 작용 우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오른쪽)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향후 2~3주간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또 학교가 지역사회 감염의 새로운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 만큼 학생들을 개학일을 추가 연기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알렸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지금부터 2~3주간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국민의 불편이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고, 사회경제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이 가중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여러 불편, 사회경제적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이런 요구를 드릴 수밖에 없어 매우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지금은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방침을 말할 단계가 아니다"면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이제 본격화되고 있는 게 아닌가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전국에서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계속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뿐 아니라 국제 상황도 상당히 우려할 만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면서 "지금은 방역관리체계를 계속 강화하면서 해외의 역유입을 경계할 시기"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조치 못지않게 사회적 거리 두기가 매우 필수적인 상황"이라면서 "밀폐된 장소에서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 모임을 자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 두기 통해 감염 확산 차단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면서 "국내에서의 산발적 감염, 국제적인 확산, 검역조치 추가 확대 이후의 해외 유입 사례 등을 보면서 정부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논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일을 추가 연기하는 방안도 고심 중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개학이나 개원을 하게 될 때 염려되는 점은 물론 아동·학생들 간의 감염"이라며 "학교나 어린이집, 유치원은 함께 생활하면서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위험도가 높은 환경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또 "학생들이 집이나 지역사회로 돌아갔을 때 고령의 주민이 많은 지역사회에서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학교가 이러한 연결고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개원·개학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깊이 고민해야 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방역적 관점에서의 고려사항을 염두에 두고 이 사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개학 연기와 관련해 교육부를 중심으로 정부 내부에서 추가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김 총괄조정관은 "워낙 여러 가지 면에서 국가·사회적 영향이 큰 사안이라 교육부 등 핵심부처의 집중검토와 중대본의 논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라며 "아직 (연기 여부를) 말할 상황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