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숙 여사와 지오영 대표 일면식도 없다… 가짜뉴스 도 넘어"
靑 "김정숙 여사와 지오영 대표 일면식도 없다… 가짜뉴스 도 넘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3.09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대응 방침 밝혀… "재난기본소득 검토 안했다"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청와대는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가짜뉴스에 대해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최근 가짜뉴스가 도를 넘었고, 이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심각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부대변인은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지오영)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배우자 김정숙 여사의 동문이라서 특혜를 받았다'는 주장이 SNS 등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데 대해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윤 부대변인은 "김 여사는 숙명여고를 나왔고, 지오영의 대표는 숙명여대를 나왔다. '숙명'을 연결해 동문이라고 한 것"이라며 "지오영의 대표와 김 여사는 일면식도 없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경희대 성악과를 졸업했고, 지오영 대표는 인일여고를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마스크를 판매하는 공영홈쇼핑의 최창희 대표가 문 대통령의 선거캠프 출신이고, 지오영 대표와 부부 사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아울러 윤 부대변인은 '김 여사가 시장(서울 중랑구 동원전통시장) 방문 때 착용한 마스크가 일본산'이라는 루머에 대해서도 "역시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선을 그었다. 

윤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런 가짜뉴스들이 한국 언론, 연합뉴스를 빙자해 연합뉴스가 보도한 것처럼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지경"이라며 "언론의 신뢰도를 이용한 아주 악질적인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그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현장의 의료인, 공무원, 국민들께 허탈감을 주는 행위"라며 "정부로서 법적 대응을 비롯한 원칙적 대응을 하겠다.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가짜뉴스에 대한 법적 대응은 정부와 청와대가 나눠서 하느냐'는 질문에 "결정이 되면 즉시 알릴 것"이라며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청와대 관계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일각에서 제안한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재난기본소득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다만 그 제안이 나온 취지는 잘 이해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