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北로켓 조속대응 합의
한·중·일 北로켓 조속대응 합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4.1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3정상회의’ 참석…李대통령 조기귀국
유엔안보리, 오늘 대북비난 의장성명 채택 할듯

‘제12차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정상회의' 참석 차 태국을 방문했던 이명박 대통령이 12일 새벽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당초 이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 및 제4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태국, 호주, 미얀마, 말레이시아, 중국, 일본 등과 양자회담을 마친 뒤 12일 오후 늦게야 귀국할 예정이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이번 태국 방문이 주요20개국(G20)금융정상회의 이후 올해 두번째로 참석하는 다자 외교무대인만큼 각국 정상들과 보호무역주의 배격, 동아시아 역내 공조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2박3일 일정은 현지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면서 아세안+3 정상회의 등 주요 일정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1박2일 일정으로 긴급 조정됐다.

이날 아피시트 웨차치와 태국 총리는 수도 방콕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 대통령은 호주, 말레이시아, 미얀마와의 양자회담, 아세안+3정상회의, 한-아세안정상회의 일정이 무산된 대신 아피시트 웨차치와 태국 총리와의 정상회담,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와의 양자 회담,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의 면담, 한·중·일 정상회의 등 일정을 소화했다.

이 중 한·중·일 정상회의는 당초 12일 오전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태국 정국이 급박하게 돌아감에 따라 하루 앞당겨 지난 11일 오후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이 대통령 취임 이후 두번째로 마련된데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한·중·일 정상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만큼 관심이 집중됐으나 "조속한 시일 내에 유엔을 통해 일치된 목소리를 내도록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합의만 이끌어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0일 태국 유력 일간지 '네이션'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유엔 안보리 이사국이 2~3일 안에 북한 로켓 발사 대응 방향에 대한 합의를 이루길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3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북 비난 의장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할 전망이다.

교도와 지지(時事) 통신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책을 협의해온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일본이 전날 대사급 협의를 열고 대북 비난 의장성명안 내용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닷새 동안 계속된 6개국 협의는 사실상 타결을 보았다.

교도 통신에 따르면 회람되고 있는 의장성명안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2006년 핵실험 후 채택된 안보리 1718호 결의를 위반한다고 비난하면서 재차 미사일을 쏘지 말 것을 요구하는 한편 1718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북핵 6자회담의 조기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대북 의장성명안은 미국이 중국과 긴밀한 협의 등을 통해 작성을 주도했다.

영국과 프랑스, 러시아도 의장성명안에 동의했으며 중국이 이를 지난 9일 일본 측에 제시한 것으로 지지 통신은 전했다.

일본은 기존의 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을 포함한 새로운 결의 채택을 구했지만 미국과 중국의 설득을 받아 양보, 결의보다 한 단계 낮고 법적 구속력도 없는 의장성명을 받아 들이기로 했다.

수전 라이스 미국 유엔대사는 이번 의장성명안이 북한에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카스 유키오(高須幸雄) 일본 유엔대사는 "결의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취해 왔다"며 "의장성명으로선 유례 없이 강력한 것이다.

일본으로서도 납득할만한 내용이라 동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