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오늘 NSC 상임위… 日 '입국제한' 대응안 등 논의
靑, 오늘 NSC 상임위… 日 '입국제한' 대응안 등 논의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0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9일부터 '한국인 14일간 격리' 등 시행… 사실상 '입국 거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6000명을 돌파한 가운데 청와대는 6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소집하고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에 대한 대응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정부는 앞서 일본 정부가 한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강화 조치를 '입국 거부'로 규정하며 상응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일본은 오는 9일부터 한국인을 대상으로 '무비자 입국금지'와 '14일간 사실상 격리', '입국금지 지역 확대' 등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일본의 조치에 '저의'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일본의 조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앞서 외교부도 "(일본의 조치가) 불합리하고 과도하다"고 지적하며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는 또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란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일본이 자국 방역 외에 정치적 의도로 접근한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일각에서는 크루즈선(대형선박)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의 방역 실패 등으로 비판받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한국 등에 돌리려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