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화장품 온라인 구매 비중 늘어
'코로나19' 장기화에 화장품 온라인 구매 비중 늘어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3.05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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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매출 분석…"개인 맞춤 추천, 리뷰 등 강화"
SSG닷컴이 비대면 마케팅의 일환으로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이미지=SSG닷컴)
SSG닷컴이 비대면 마케팅의 일환으로 개인별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이미지=SSG닷컴)

‘코로나19’ 이슈로 사람을 만나지 않는 비대면(Untact·언택트) 구매 문화가 확산되며 화장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도 늘고 있다.

5일 SSG닷컴(에스에스지닷컴)에 따르면 1월27일부터 3월4일까지 화장품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늘어났다. 비대면 구매가 확대되며 식품뿐 아니라 화장품까지 온라인 구매 영역이 다양해진 것이다.

구체적으로 바디케어 상품이 98.5%로 가장 매출이 크게 늘었고, 스킨케어와 명품화장품이 각각 80.0%와 63.6% 늘며 그 뒤를 이었다.

또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바디케어 중 바디워시가 143.7%, 스킨케어 중 선크림, 클렌징 상품이 80%대 신장율을 보였다.

눈에 띄는 것은 명품화장품 매출 증가세가 뚜렷하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파운데이션’이 87%로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그 배경에는 소비자 구매를 돕기 위한 상세 정보 제공 서비스가 있다.

최근 SSG닷컴은 ‘먼데이 문’ 뷰티 전문관을 오픈하며 리뷰 코너에 키워드 검색을 도입했다. ‘촉촉한 파운데이션’, ‘밀착력 좋은 파운데이션’처럼 상품 속성 검색을 통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발림성좋은’, ‘#지속력좋은’처럼 태그별 인기 상품 순위도 조회 가능하다.

소비자는 비대면 상황에서도 다양한 후기와 상품별 속성을 참고해 물건 구입을 결정할 수 있다.

명품 립스틱도 33% 매출이 늘었는데, SSG닷컴은 경기가 불황일수록 비싼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립스틱 효과’가 온라인에서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SSG닷컴은 특히 립스틱 상품에 맞춤형 상품 추천 기능을 강화했다. ‘먼데이 문’에 본인 피부 정보를 등록하면 ‘마이파우치’ 코너에서 상품의 구체적인 호수까지 알려줄 정도로 맞춤형 상품 추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바비브라운 립틴트’를 구매하려는 경우 피부 타입에 맞춰 ‘베어 라즈베리’ 색상을 제안하는 것이다.

SSG닷컴은 이를 통해 매장에서 직원과 대화하며 상품을 추천 받는 것과 같은 쇼핑 경험을 유지하고자 했다. 또한, 구매는 더 편리하게 만들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강조했다. 여기에 언택트 문화까지 결합돼 매출이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고 있다.

온라인 화장품 구매가 확산되는 흐름을 반영해 뷰티 상품을 입점하는 명품 업체도 느는 추세다.

SSG닷컴은 지난 4일부터 립스틱 위주로 31개의 ‘에르메스 뷰티’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달 4일부터는 ‘구찌 뷰티’ 립스틱 상품을 입점시켜 판매 중이다. 4개 라인(매트, 샤틴, 쉬어, 립밤) 90개 상품이 있다.

최택원 영업본부장은 “온라인 구매에서도 매장 뺨치는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정보를 주고자 ‘먼데이 문’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언택트 트렌드를 고려해 개인별 맞춤 추천을 강화하고 리뷰 보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