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추경' 공은 국회로… 초고속 처리 전망
'코로나19 추경' 공은 국회로… 초고속 처리 전망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0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회, 추경 편성안 신속 처리해주길"
통합당 "추경 협조"… 늦은만큼 신속 처리 예정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4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을 의결하면서 공은 국회로 넘어왔다. 확진자가 폭증한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 대응이 늦은 만큼 여야는 이번 추경안을 신속 처리할 전망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국회가 속도를 내야한다. 현재 상황의 엄중함을 감안하면 다음 주에는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며 "약속한대로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11조원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추경안을 의결했다.

민주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추경안을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미래통합당 역시 추경 통과에 협조한다는 기조다.

이종배 정책위원회 부의장은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안 처리 초당적 협조를 밝힌다"고 전했다.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도 줄곧 추경 처리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다만 이 부의장은 "국민의 고열을 짜내는 추경 요구와 청와대와 여당의 태도가 고약하다"며 "추경이라는 급행열차에 은근슬쩍 선심성 예산 등 총선을 겨냥한 정략적 사업을 끼워넣어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추경 편성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네 번째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2017년 고용위기 극복 11조원 △2018년 청년 일자리와 지역 대책 3조9000억원 △2019년 미세먼지 방지·피해 지원 6조7000억원 등 추경을 편성한 바 있다.

추경안이 국회에 들어오면 기획재정위원회 등 추경 관련 상임위원회의 심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결을 거쳐 본회의 표결 과정을 거친다. 과정이 많지만, 여야가 추경안 편성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다는 것과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체하지 않고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