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민심 왜곡이라더니… 與, 열흘만에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
통합당 "민심 왜곡이라더니… 與, 열흘만에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3.0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당 비난할 생각은 없지만 중상모략은 묵과 못 해"
"정의당, 당당한 기백없고 민주당 창당 저지에만 사활"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원 정책위의장, 심 원내대표, 박완수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원 정책위의장, 심 원내대표, 박완수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3일 여권에서 논의 중인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출용 정당 창당과 관련 "창당을 비난할 생각은 없지만, 표심을 왜곡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출범시킨 당사자가 우리 당을 두고 민심 왜곡이라고 주장하는 중상모략은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표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를 탄생시켜 놓고 우리 당을 핑계로 대는 '4+1 협의체'의 후안무치는 역대급"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4+1 협의체는 지난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생당 전신인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정의당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 트랙)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구성한 사설 기구다. 이들은 당시 2020년도 예산안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검찰개편을 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등을 처리 강행했다.

김 의장은 "야권 연대로 한창 실익을 챙긴 정의당이 (비례정당 창당에) 분노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움직임에 애가 끓는 것이다. 당리당략을 위해 선거제를 휘젓던 정의당의 당당한 기백은 없고, 민주당의 비례정당 창당 저지에만 사활을 걸고 있다"고 비꼬았다.

같은 당 박완수 사무총장은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미래한국당 창당 과정에서 그야말로 엄청난 비난을 했다"며 "심지어 황교안 대표와 사무총장인 저를 전부 고발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하지만 불과 열흘도 지나지 않아 민주당이 비례정당을 창당하겠다는 것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겠냐"며 "정말 후안무치한 행동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코미디 같은 언동을 국민 어떻게 하는지 지켜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민주당의 거짓 협치 놀이에 자투리 4개 정당만 들러리(중매)가 됐다"며 "민주당이 비례정당 추진을 현실화한다는 것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존재 이유가 없어진 것이다. 실험 정치의 실패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진보 진영 비례대표 전담 연합정당 창당을 내건 정치개혁연합은 전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을 신고하고, 본격 창당에 들어갔다.

민주당 안팎에선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지만, 지도부 등은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전략에 맞서는 것이라며 묘수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정치개혁연합 창당 제안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 이미 연합정당 창당으로 기운 것으로 보인다. 이 방안은 통합당과 미래한국에 맞서면서도 다당제를 정착시킨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명분을 어느 정도 살려 주고 있다.

정의당과 일부 군소 정당은 여전히 민주당을 비난하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 창당론을 거론하며 "70년 승자독식 정치의 기득권을 국정농단 세력을 핑계로 다시 회수하겠다는 것"이라며 "지금 필요한 건 중단 없는 정치개혁을 통한 진보·개혁 세력 전체의 승리"라고 호소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