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대구·경북 부족한 의료 역량 군이 채워줘야"
문대통령 "대구·경북 부족한 의료 역량 군이 채워줘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3.0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대전병원 방문… "국민 건강·안전 지키는 게 본연 사명"
국군간호사관학교 신임장교 훈련 깜짝 방문… "깊이 감사"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신임소위들의 선별진료소 실전 연습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신임소위들의 선별진료소 실전 연습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대구·경북 지역의 부족한 의료 역량을 우리 군이 채워주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군대전병원을 현장 방문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군의 본연의 사명이기 때문에 우리 군인과 민간인 가리지 않고 군에서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국군대전병원은 코로나19 국내 확진 환자 증가에 따라 민간 확진자를 받기 위해 지난달 20일부터 '국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돼 운영 중이다.

현재 코로나19 확진 환자 34명(군인 13명, 민간인 21명)이 치료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고 있는데 우리 군에서도 큰 역할을 맡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400명이 넘는 군 의료 인력을 방역과 또 의료 현장에 투입해서 도와주고 계신다"며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군 의료 인력의 거의 4분의1에 해당하는 숫자"라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수료해서 임관되는 간호장교들의 임관일을 더 앞당겨서 조기에 의료 현장에 투입하고, 또 군의관들과 공중보건의들도 조기에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 주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의료시설 면에서도 대구·경북의 병상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미 국군대전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 중이고 국군대구병원도 조속히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역할을 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군 내의 확진자도 만만찮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군 내의 확진자들, 격리 대상자들 비롯한 관리(를 철저히 해) 군 내 방역에도 일체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에 도착, 신임소위들의 선별진료소 실전 연습 훈련 참관을 위해 교육장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에 도착, 신임소위들의 선별진료소 실전 연습 훈련 참관을 위해 교육장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그렇게 대구·경북 지역의 부족한 의료를 메우기 위해 우리 군의 많은 의료 인력들이 관련 현장에, 의료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며 "그분들이 정말 많은 고생들을 하고 있다. 그분들의 급식이나 숙소, 이런 처우 면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해 주시고 그분들 자신의 안전도 중요하기 때문에 그분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민간의 부족한 의료 역량을 군이 보충하기 위해 군 의료시설을 보내고, 군의 병상을 메워서 민간 감염 환자들을 입원시키고 하는 군 내의 여러 활동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조금 충분하게 알리는 그런 노력도 함께 기울여달라"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국군대전병원 방문에 이어 국군간호사관학교 신임장교 훈련에 사전 공지 없이 깜짝 방문해 이들을 격려했다. 현직 대통령의 국군간호사관학교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부로 임관한 간호사관학교 신임 간호장교 75명은 현재 3월 초 대구 파견을 목표로 휴일도 반납한 채 각종 감염병 대응 훈련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국군간호장교의 사명이 군이든 민간이든 가리지 않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본연의 임무이기 때문에 그 소명에 투철하게 결단해 주고 의지를 보여준 데 대해 국민들을 대신해서 아주 깊이 감사드리고 싶다"고 감사 인사를 건넸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