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코로나 19’ 행정공백 방지 1/2분리 근무
창녕 ‘코로나 19’ 행정공백 방지 1/2분리 근무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0.03.0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감염 발생 대비 선제적 대응 조치

경남 창녕군은 2일 군청 공무원들의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행정 공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전 직원을 1/2씩 분리해 근무한다고 밝혔다.

군의 이번 조치는 지난달 28일 창녕 2번, 3번과 29일 창녕 4번 세명의 확진환자 발생으로 지역사회 확산 차단과 행정 공백방지를 위한 것으로, 32개 부서 시설근무자 592명, 재택근무 19명, 기타 22명 등 총 620명이 참여한다.

단 창녕군보건소, 안전치수과, 대지면사무소는 제외한다.

이에 따라 군은 본청과 읍·면 모든 부서별 직원 1/2씩 근무조를 편성해 A조는 사무실에서, B조는 소관 관리시설에서 근무하거나 재택근무를 하도록 하고 1주일 간격으로 A·B조가 번갈아가며 근무형태를 바꾼다.

군은 소관 관리시설 근무자는 조별 접촉을 금지하고 대면결재도 생략해 내부적 확산 방지를 도모하고, 재택근무자는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를 이용해 업무수행 계획 및 실적을 매일 부서장이 점검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2/1분리근무는 공무원 중 확진환자가 발생하면 같은 사무실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이 접촉자로 분리돼 격리되고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판명돼도 14일간 출근할 수 없어 이 같은 근무방법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군은 행정과는 정보화교육장에서, 노인여성아동과는 노인복지회관에서, 생태관광과는 우포생태촌에서, 읍·면사무소에서는 주민자치센터나 보건지소 등에서 분리 근무하고 상호 접촉이 발생하지 않도록 식사도 각각 분리해 실시하고 있다.

한정우 군수는 “지역 거주자의 확진자 발생으로 공무원의 감염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행정공백을 차단하기 위해서 신속하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창녕공무원노동조합에서도 2일, 조합원들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3400만원을 긴급 투입해 일회용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조합원과 지회에 배부했다.

pjyoung007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