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지역 '직주근접 아파트' 올봄 분양시장서 눈길
업무지역 '직주근접 아파트' 올봄 분양시장서 눈길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2.27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 등 공급 준비
다음 달 강원도 속초시에서 분양 예정인 '속초 디오션 자이' 광역 조감도. (자료=GS건설)
다음 달 강원도 속초시에서 분양 예정인 '속초 디오션 자이' 광역 조감도. (자료=GS건설)

올봄 분양시장에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곁에 둔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 등 직주근접 단지들 눈길을 끈다.

27일 제일건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올해 봄 경기도 평택시 고덕신도시에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직선거리로 약 2㎞, 차로 약 5분 거리에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산공장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둔다. 대규모 첨단 산업단지로 조성되는 평택 브레인시티와 행정타운 등도 가까워 이들 업무 지역으로 출퇴근이 쉽다.

GS건설은 다음 달 강원 속초시 동명동에 '속초 디오션 자이'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 단지는 속초시청과 춘천지법 사이에 있어, 이들 기관 근무자들이 거주하기 좋다.

전남 여수 웅천지구에서는 아시아신탁(위탁자 포브로스)이 시행·분양하고, 롯데건설이 짓는 '웅천 롯데캐슬 마리나'가 분양 중이다. 주변으로 율촌1산단과 광양제철소, 여수국가산단이 있으며, 율촌3산단과 율촌2산단, 묘도산단 등도 조성 중이다.

이들 단지는 공통으로 업무지구나 산업단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입지를 갖췄다.

직주근접 입지는 전통적으로 주거 선호도가 높다. 지난해 12월 인천시 부평구에서 분양한 '부평 두산위브 더파크'는 부평공단과 GM 부평공장 등 대규모 공업단지로의 직주근접 단지로 주목받았다. 1순위 청약에서 특별공급을 제외한 308가구 모집에 청약자 9501명이 몰려, 평균 30.85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후 미계약분에 대해 진행된 무순위 청약에는 4만7626명이 몰리면서 1만19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주 52시간 근무제 등 개인의 삶을 우선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자리 잡으면서 빠른 출퇴근이 가능한 직주근접 입지를 갖춘 아파트의 가치는 어느 때보다 높게 형성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