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 공관위 출범… "통합당 영입인재, 특혜·대우 기대마라"
미래한국 공관위 출범… "통합당 영입인재, 특혜·대우 기대마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2.2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관위원 7명 구성 후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작업 돌입
"통합당과 자매정당이지만 법적 독립"… 엄격 심사 예고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왼쪽)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병호 공천관리위원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왼쪽)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병호 공천관리위원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이 27일 공직선거추천관리위원회를 출범하고 후보자 추천 작업에 돌입했다. 통합당과 자매정당이지만, 법적으로는 독립했기 때문에 엄격한 잣대로 심사하겠다는 방침이다.

미래한국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원 7명 인선을 발표한 후 공천 기준 설정 작업에 들어갔다. 지난 5일 당 출범 후 23일만이다.

공관위원 7명은 공병호 공병호연구소장을 비롯해 △조훈현 한국당 사무총장 △진현숙 전 MBC 플레이비 사장 △김동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탈북민 출신 한의사 박지나 원장 △소리나 변호사 △권혜진 서울숲양현재 원장 등이다. 당초 최고위원 1인을 공관위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국민의 눈높이에서 비례대표 후보자를 뽑아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 외부인사 위주로 공관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공관위원 구성을 마무리한 공관위는 당장 공천 기준을 세우는 작업에 전념한다는 계획이다. 미래한국은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올해부터 도입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응해 만든 비례대표용 정당이다. 이번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통합당은 지역구 후보만, 한국당은 비례대표 후보만 낸다.

정치권에선 미래한국의 파급력이 이번 총선 판도를 흔들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현재까지 국회 의석 수는 민주당 129석, 통합당 116석 등이다. 이를 기준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하면 통합당과 미래한국은 이번 선거에서 최대 140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통합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미래한국에 정당 득표를 몰아준다면 지지율 40%를 기준으로 최대 27석의 비례 의석까지 차지할 수 있다. 반면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은 정당 득표율이 40%라면 연동형 비례 의석은 0석, 병립형 비례 의석 중 6~7석 정도만 배당 받는다. 이 때문에 민주당 안에서도 위성정당 '비례민주당'을 만들자는 주장이 끊이지 않는 분위기다.

현재 미래한국에는 당대표 한선교 의원과 조 사무총장, 김성찬·정운천·이종명 의원 등 5명의 현역 의원이 있다. 공관위가 출범하면 통합당 영입 인재 다수가 미래한국으로 당적을 옮겨 비례대표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합당에서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통합당 공관위가 공천배제(컷오프)한 사람은 후보에서 제외할 가능성이 크다. 공관위도 엄격히 심사한다는 방침이다.

공관위 공 위원장은 "과거 한국당과 통합당에서 영입인재가 됐더라도 그분들을 무작정 (후보로) 받을 순 없다"며 "똑같은 조건에서 경합하고, 특혜나 차별대우 같은 건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석대성 기자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