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2.1%로 낮춰…기준금리는 '동결'
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2.1%로 낮춰…기준금리는 '동결'
  • 이소현 기자
  • 승인 2020.02.2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영향 성장세 위축 및 반도체 경기회복 지연 부담
전문가 "이주열 신중론 작용…4월 인하 가능성 열려있어"
27일 서울시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 (사진=한은)
27일 서울시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 (사진=한은)

금통위가 지난달에 이어 기준금리 1.25% 동결을 결정했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연초 보다 낮은 2.1%로 수정했지만, 금통위는 금리 인하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위축과 반도체 경기회복 지연이 경제적으로 부담되는 상황이지만,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고려하면서 시장 상황을 좀 더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2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한은은 지난해 10월 기준금리를 기존 1.5%에서 역대 최저 수준인 1.25%로 인하한 바 있다.

또, 한은은 연초 2.3%로 전망했던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0.2%p 낮춰 2.1%로 수정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로 내다봤다.

한은은 이번 기준금리 동결을 두고 코로나19가 3월 중 정점에 이르고 이후 점차 진정세를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장기화 가능성을 엄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국내수요와 생산활동 위축이 경제적 요인보다는 감염 위험에 따른 불안심리 확산에 기인한 것으로 한은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금리조정보다는 코로나19의 피해를 크게 받고 있는 취약부문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미시적 정책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은은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데 대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세가 일시 위축된 부분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숙박과 음식, 운수, 도소매 등 관련 서비스업 고용에 일정기간 부담이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덧붙여 반도체 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점도 경제성장 하방 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해 기준금리를 인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지만, 이주열 한은 총재는 그동안 추가 금리 인하에 신중한 견해를 보여왔다.

전문가들은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이 총재의 신중론이 다시 한번 작용한 결과로 해석하면서도 코로나19가 장기화할 경우 오는 4월에 있을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조심스레 점쳤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대해 "이번 동결은 결국 좀 더 지켜보고서 결정을 내리겠다는 것"이라며 "2월이 아니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불가피하다면 결국 4월에 인하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김명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지난 1월 중순께 총재가 저금리 부작용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며 금리인하 신중론을 펼친 바 있는데 그게 이번 금통위에 영향을 미친 거 같다"며 "인하를 안 하겠다기보단 지켜보겠다는 뉘앙스"라고 분석했다.

반면, 기준금리 인하가 단기간에 위축된 경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없다고 판단해 코로나19 장기화 가능성을 지켜본 후 신중하게 접근하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김민형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추경 같은 경우 빠른 속도로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통화정책의 경우 시차가 있어 지금 결정을 하더라도 2분기 이후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2분기에 성장률이 회복하게 되면 그게 더 안맞을 수도 있다는 판단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실 연구원도 "이번에 기준금리를 내리면 1%인데 이렇게 내려도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대신 기업대출 한도를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증액한 것이 시장충격에 대응해 완화 기조를 유지한다는 것을 표명한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날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증액하는 방안을 내놨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