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당정청 '봉쇄조치' 발언에 "TK에 또 하나의 비수 꽂혀"
김부겸, 당정청 '봉쇄조치' 발언에 "TK에 또 하나의 비수 꽂혀"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2.2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이런 배려없는 언행 계속되나 비통한 심정"
지난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나온 '대구·경북(TK) 봉쇄조치' 발언 파문과 관련해 "대구·경북 시민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개탄했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오해받을 '봉쇄조치' 발언, 배려없는 언행, 일체 삼가해 주시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발언의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이겠지만, 왜 이런 배려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지적했다.

대구를 지역구로 둔 김 의원은 현재 민주당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김 의원은 "당정청(여당·정부·청와대)와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과 또 하나의 적인 '불안감'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의 심정을 헤아려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마음의 상처를 안겨 줄 수 있는 어떠한 언행도 일체 삼가해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부탁했다.

김 의원은 또 "철저한 방역을 통해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막고, 지역 사회로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안정적인 방역 체계를 가동하는 것이야 당연한 일"이라며 "이례적으로 총리를 본부장으로 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구성되어 오늘부터 대구에서 상주하며 대응하기로 한 만큼 코로나19 봉쇄를 위해 범정부적 총력 대응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말해 대구·경북 지역이 봉쇄조치가 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을 불렀다.

논란이 커지자 홍 수석대변인은 추가 브리핑을 통해 "대구 봉쇄가 마치 우한 봉쇄를 연상하듯 그렇게 나가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보건 방역 당국에서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계속 쓴다"고 해명했다. 즉 코로나를 조기 차단하기 위해 조기에 봉쇄하고 완화한다는 의미로, 방역적 차원에서의 봉쇄와 완화라는 것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