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2021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가평 ‘2021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이상남 기자
  • 승인 2020.02.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까지…지방재정 운영 투명-책임성 제고

경기도 가평군이 ‘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창조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2021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제를 본격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우리 동네에 필요한 일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도로 평소 생활불편 사항에서 군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접수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한다.

이에 군은 다음달부터 6월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키로 하고 군 홈페이지, 이메일, 우편, 방문 등을 통해 전달받는다.

가평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021년 군에서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사업 다수의 주민이 혜택받는 생활밀착형 사업,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사업, 군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고 지역발전에 필요한 사업 등을 제안하면 된다.

제안사업에 대해서는 실무부서 의견검토 후, 주민참여위원회에 상정한다.

또한 군은 주민참여예산제도 이해를 도모하고 예산과정 및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의 역량교육 강화를 위해 오는 5월 중 제1회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

아울러 군은 7월 중에는 읍면 특성에 맞는 사업 및 다수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읍면별 5건 이내의 소규모지역개발사업도 선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거나 행정 절차상 추진이 어려운 사업은 배제된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 사업은 주민 스스롤 생활밀착형 사업을 발굴하고 예산까지 편성돼 추진되는 주민 소통의 장”이라며 “주민들이 지역에 주민의식을 갖고 꼭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가평/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