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주 안에 대구 상황 안정화하겠다” 목표 제시
정부 “4주 안에 대구 상황 안정화하겠다” 목표 제시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2.2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하고 있는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사진=연합뉴스)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하고 있는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잡지 못하면 더 큰 사태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고 4주 안에 상황을 안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방역에 총 역량을 결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2주간 대구에서 감기 증상을 보이는 시민을 전수조사하겠다는 대책안을 발표했다. 

24일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구에서 확진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인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역전파가 분명히 발생했고 지역감염 사태가 확산해 전국 확산이 매우 염려되는 단계임”을 분명히 하며 그 중심에 대구가 있으므로 이 지역의 안정을 위해 방역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대구 상황을 안정화하기 위해 우선 큰 틀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증증도에 맞는 진료체계를 구축하며, 코로나19 환자들에게 적용하는 의료전달단계를 만들어 환자들을 잘 치료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방향으로 방역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지금까지 집중했던 해외 유입 차단,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도 계속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감기 증상이 있는 대구시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앞으로 2주간 코로나19 초기 증상과 비슷한 기침, 콧물 등 감기 증상을 보이는 대구 시민 2만8000명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해 경증 환자를 조기 발견해 격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정부의 대책은 대구에서 코로나19의 확산 속도와 규모를 제어하지 못하면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에 직면할 것이라는 절박한 인식에서 비롯됐다. 전날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가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위험 수준으로 보고 4주 내 방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며 총력전을 예고한 가운데 사태가 진정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총763명이다. 이 중 7명이 사망했고 18명이 격리해제 됐다. 누적 확진자 중 대구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457명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