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 '우루사', 지난해 매출 800억원 돌파
대웅 '우루사', 지난해 매출 800억원 돌파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2.21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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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720억원 이후 최근 3년 평균 10% 이상 성장
"적응증 확장, 환자 니즈 충족 주효"
조제용 우루사 3종(사진=대웅제약)
조제용 우루사 3종(사진=대웅제약)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우루사’가 최근 3년 연속으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우루사의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을 합친 국내 매출은 약 882억원으로, 2018년 795억원 대비 약 11% 성장했다.

우루사는 2017년 720억원의 국내 매출을 달성해 처음으로 7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속적으로 연간 1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연 매출 9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조제용 우루사인 우루사 100mg, 200mg, 300mg의 연간 총 매출이 500억원을 넘어섰다. 조제용 우루사는 2019년 연간 매출 50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8년 424억원 대비 18.6% 성장한 수치다.

대웅제약은 우루사의 성장 비결로 지속적인 임상 연구를 통해 적응증을 확장하며 다양한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킨 점을 꼽았다.

특히, 지난해엔 우루사 300mg가 세계 최초로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의 담석 예방’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여기에 대웅제약의 차별화된 검증 4단계 마케팅 전략과 우수한 영업력이 더해져 우루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일반약의 경우, TV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였다. 대웅제약은 일반약 역시 임상시험에서 입증된 우루사의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회복 효과를 널리 알리고자 했던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전승호 사장은 “우루사는 1961년에 출시돼 올해 60주년을 맞이하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전문의약품은 신규 적응증을 기반으로 처방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일반의약품은 다양한 소비자 계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친숙도를 높여 기존 충성고객뿐 아니라 전 국민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브랜드로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