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감염병 위기 경보 ‘경계’ 유지키로
정부, 감염병 위기 경보 ‘경계’ 유지키로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2.2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은 ‘심각’ 수준으로 총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구, 광주, 제주, 충남 등 전국으로 번져가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그럼에도 위기 경보를 높이지 않고 현재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대응은 최고 단계인 ‘심각’에 준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21일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아직은 지역사회 전파가 초기 단계이고, 원인이 비교적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본부장은 “위기 단계 격상과 관련해 여러 논의를 검토했다”며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감염병이 일어나고 있기에 역학조사나 방역을 통해 통제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등 네 단계로 구분된다.

정부는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오자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올렸고 일주일 뒤에는 ‘경계’ 수준으로 상향했다. 위기 경보가 ‘심각’으로 전환되면 이는 감염병이 비로소 전국적으로 퍼져 심각한 상황에 이르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정부는 휴교령, 집단행사 금지 등을 강제할 수 있다.

전날 대구, 경북 지역에서 무더기 확진자가 나오자 위기 경보를 격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었고 정부는 이를 검토했다. 검토 결과 정부는 “아직 지역사회 감염 초기”라며 현 ‘경계’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날은 전날보다 확진자가 52명이 늘었다. 그동안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던 경남, 충남, 충북 등 지역에서도 첫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자 또다시 위기 경보를 격상해 총력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게 됐다.

그러나 박 본부장은 이날도 “아직 지역사회 전파가 초기 단계”라며 위기 경보 수준을 ‘경계’로 유지하기로 했다. 그는 ‘경계’를 유지하면서 대응은 ‘심각’ 수준에 준해 하는 게 더 나은 것으로 봤다.

박 본부장은 “질병의 중증도를 봤을 때 경증에서 대부분 그쳤고 길어야 3주, 대개는 2주 내외를 전후해 완치되고 있다”며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보다는 ‘경계’ 단계 수준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방역하는 게 좋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매주 1회 열렸던 확대 중수본 회의를 주 3회로 늘리고 범정부 차원의 총괄 대응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