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 ‘경찰 책임수사 원년’ 맞아 수사역량 강화 논의
인천경찰청, ‘경찰 책임수사 원년’ 맞아 수사역량 강화 논의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02.2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수사경찰 중간관리자 간담회' 개최

인천지방경찰청은 올해를 ‘경찰 책임수사 원년’으로 삼고 경찰이 수사의 책임자로서 한 단계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찰청은 20일 인천청 대회의실에서 수사·형사·사이버안전 부서 과장·팀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수사경찰 중간관리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경찰이 올해를 ‘책임수사 원년’으로 선언한 상황에서 진정한 책임수사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올 한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업무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수사민원 상담센터 활성화 방안 △경제팀 팀장 중심 수사체제 운영 계획 △국회의원 선거사범 단속 계획 △형사기동차량 현장출동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인천경찰은 불필요한 수사 개시를 막고 민생침해범죄에 수사력을 집중하기 위해 변호사 상담 참여 확대, 민원상담관 전문성 강화 및 사기진작 등을 통해 수사민원 상담센터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고소·고발 등 민원사건을 신속히 처리하고 치안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경제팀 팀장 중심 수사체제를 운영 중으로,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과장·팀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아울러, 집단폭력사건 등 ‘코드0~1’에 해당하는 112신고 사건 발생 시 형사기동차량이 즉시 현장에 출동해 초동대응하게 함으로써 국민의 안전을 더욱 촘촘하게 챙길 계획이다.

김근식 2부장은 “수사권 조정 이후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경찰수사의 전문성·공정성·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책임수사 실현을 위해 오늘 논의된 과제들이 현장에서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인천/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