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통첩' 김형오 마주한 대선잠룡들… 역전 노리는 보수
'최후통첩' 김형오 마주한 대선잠룡들… 역전 노리는 보수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2.2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낙동강 전선 이어 '靑포위·교육·경제벨트'도 구성
수도권 시작으로 격전지 공천 윤곽… 인적쇄신 바람도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등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등 총선 공천 신청자 면접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20일 황교안 대표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에 대한 공직선거후보자추천 면접을 마쳤다. 대권주자급 인사 3명에 대한 면접을 마친 통합당은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체제에 먼저 돌입한 더불어민주당을 따라잡기 위해 격전지 공천 등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통합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황 대표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면접을 실시했다.

먼저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서 출사표를 던진 황 대표는 면접 자리에서 "종로는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최전선"이라며 "반드시 싸워 이기겠다는 의지를 갖고 종로에 출마했다"고 밝혔다. 면접에서 나온 황 대표는 함께 면접을 본 7명의 예비후보와 "이런 것도 다 인연"이라며 일일이 악수하기도 했다.

오후에는 홍 전 대표가 면접 후 취재진과 만나 "경남 양산을에 가는 게 낫겠다고 답변했다"며 "한강벨트 못지 않게 낙동강 벨트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전 지사도 면접 후 "왜 고향에서 출마를 이렇게 하려고 마음을 먹었느냐는 (공관위의) 질문이 있었다"면서도 "현재 지역구에 출마 의지는 확고하다는 걸 다시 한 번 말했다"고 강조했다.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에서의 출마를 고집한 것이다.

현재 통합당은 4·15 총선 전략으로 '정권심판'을 부각하고 있다. 이번 총선의 최대 요충지는 수도권과 부산·울산·경남(PK)이다. 당초 공관위는 수도권을 관통하는 한강과 PK 지역의 낙동강을 중심으로 전선을 구축해 화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었다.

특히 총선 전체 승부를 가를 수도권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시작으로 2018년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까지 민주당이 석권했다. 이 때문에 통합당 입장에서 수도권은 보수진영 통합 이후의 첫 정치적 시험대이자 최대 승부처인 셈이다. 공관위는 황 대표를 한강 전선 안에서도 청와대를 포위하는 이른바 '청포' 전선의 최선봉에 세우고,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등 중량급 인사를 수도권 사령탑에 포함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가 영남권 출마를 고집하면서 숙고하는 분위기가 이어졌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의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면접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의 제21대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면접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은 이외에도 일산에 교육·경제정책 전선을, 경기 성남을 중심으로 4차산업혁명 전선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전략으로 민심 흔들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보수텃밭이자 본산인 TK(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대체적으로 인적쇄신 바람이 부는 분위기다. 공관위는 이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TK 지역 예비후보 면접을 돌연 연기했다. 공관위는 전날 "면접 심사만 계속돼 공천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며 한 차례 미룬 바 있다. 당 안팎에선 공관위가 아직 불출마를 선언하지 않은 TK 현역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TK 인적쇄신도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PK에선 현역 26명 중 10명이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TK에선 현역 20명 중 3명만 불출마 의사를 밝힌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날 김광림·최교일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고, 강효상 의원이 서울 강북 지역 '험지 출마'를 공언하면서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