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비례의원 9명 '셀프제명'… 安 뜨고 孫 지고
바른미래, 비례의원 9명 '셀프제명'… 安 뜨고 孫 지고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2.1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계도 탈당 예고… 사실상 '손학규 1인 원외 정당' 전락
지도부, 의총서 셀프제명 효력 있는지 선관위에 공식 질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은 18일 '안철수계' 의원을 포함해 비례대표 의원 9명을 제명하기로 의결했다. 당내 호남계 현역 의원 역시 탈당을 예고한 상황인 것을 감안하면 바른미래는 사실상 손학규 대표의 '1인 원외 정당'으로 전락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동섭·최도자·김삼화·김중로·신용현·이태규·김수민·임재훈·이상돈 의원 등 9명의 제명 처리안을 의결했다.

바른미래는 앞서 지난 2018년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전 대표의 국민의당과 유승민 전 대표의 바른정당이 통합해 창당한 정당이다. 그러나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갈등을 겪었고,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며 참패했다.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거쳐 손 대표 체제로 바뀌었지만, 지난해 4·3 재보궐선거마저 참패하면서 손 대표의 거취를 두고 당내 갈등이 깊어졌다.

당은 손 대표와 호남계 의원을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안철수계·유승민계 의원이 중심이 된 퇴진파로 갈렸다. 유승민계 의원은 이후 탈당해 자유한국당과 '미래통합당'으로 재결성했고, 안 전 대표 역시 탈당 후 현재 '국민의당(가칭)' 창당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같은 움직임에 바른미래 내 호남계 역시 손 대표에게 지도체제 교체를 요구했지만, 손 대표는 완강히 거부했다.

손 대표가 대안신당·민주평화당과의 통합마저 거부하자 호남계는 이에 반발해 이번에 비례대표 의원을 제명한 것이다. 호남계는 현재 대안신당·평화당과의 통합 논의에 따라 탈당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일부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은 이로써 의원직을 유지한 채 국민의당으로 향할 수 있게 됐다. 미래통합당 행을 천명했던 김중로 의원 역시 당적 옮기는 게 가능하다.

박주선 의원은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끝까지 함께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여기까지 왔다"면서도 "새로운 정치 무대에 들어오기 위한 절차를 갖겠다며 제명을 요청해, 해드리는 것이 인간적인 도리에 맞다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디 몸은 헤어지지만, 성공해서 대한민국의 정치발전에 역할하길 기원하겠다"고 밝혔다.

주승용 국회부의장도 "비례대표 의원을 단체로 이렇게 제명하는 것은 헌정사에 처음 있는 일이고, 이런 일을 스스로 해내야 한다는 것에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바른미래가 역사 속에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비례대표 의원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최선을 다해 반대만 하는 정치를 타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성공해 돌아오길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손 대표 체제의 바른미래 지도부는 이날 의총 의결만으로 의원 제명이 가능한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질의한 상태다. '셀프 제명' 시도를 막겠다는 의도다. 당 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는 게 지도부 주장이다. 손 대표 측은 지속적으로 이들의 제명이 부당하다고 주장할 전망이다.

한편 이날 박선숙·박주현·장정숙·채이배 의원은 제명되지 않았다. 의총 현장에 참석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 역시 바른미래 안에선 추후 정치 행보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손 대표의 '1인 원외정당' 형태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