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소비자 중심 '친환경 농업' 활성화
익산시, 소비자 중심 '친환경 농업' 활성화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0.02.1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익산시)
(사진=익산시)

전북 익산시가 환경친화도시 만들기에 발맞추어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농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미래농정국은 18일 오전11시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갖고 과거 농산물 생산 중심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의 친환경 농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농산물의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고 농민에게는 가치 있고 제 값 받는 농업 실현을 위해 온 힘을 쏟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산물 안전성 강화에 20억원, 친환경 생산기반 확충에 58억원, 품목·판로 확대에 112억원 등 총 19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소비자 중심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친환경 농산물 및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 확대 △친환경 축산물 인증 및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확대 △로컬푸드 및 학교급식 모니터링단 운영 강화 등 친환경 농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높여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토양과 용수의 안전성 분석과 잔류농약,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 검사까지 모든 이력을 관리하는 GAP 인증 농산물을 대폭 확대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과 공급에 더욱 힘을 가한다. 

친환경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단지 추가 조성 △친환경 벼 전용 도정시설 설치 △제초용 우렁이 지원사업 △유기질 비료 지원사업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볏짚 환원 사업 등 친환경 생산기반 확충과 더불어 환경친화적 농지관리로 농업의 지속가능성도 함께 높일 계획이다.
  
현재 익산시 친환경 인증면적은 596ha로 전북도 내 4위지만 2020년 80ha를 추가 조성하는 등 친환경 인증면적을 2024년까지 총 1300ha로 확대해 도내 1위를 목표로 할 방침이다. 
  
친환경 농산물 품목·판로 확대를 위해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제공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품목 확대 △어린이 친환경 농산물 공급 품목 확대 △친환경 벼 공공비축미 매입 확대 등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특히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임신부터 출산·이유기까지 엄마와 아기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여 건강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아이 낳기 좋은 익산 만들기에 힘을 더할 계획이다.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