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착경호 대상 태영호, 보호인력·출마지 관심… 어느 유권자 어떻게 접촉할까
밀착경호 대상 태영호, 보호인력·출마지 관심… 어느 유권자 어떻게 접촉할까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2.1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가'급 경호대상… 유세 과정서 유권자 접촉 제한 가능성
미래통합당, 당선 가능 지역에 전략공천… '강남벨트' 출마 유력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왼쪽)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과 4·15 총선 지역구 후보 출마를 발표 기자회견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왼쪽)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입당과 4·15 총선 지역구 후보 출마를 발표 기자회견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내외 위협을 무릅쓰고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한 태영호 전 주영북한대사관 공사의 행보에 정치권과 여론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선거 과정에서 밀착경호 대상인 태 전 공사 보호 인력은 어느 정도로 구성할지,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태 전 공사를 어느 지역구로 보낼지 여부 등을 주목하고 있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태 전 공사는 '가'급 신변보호 대상으로 24시간 경찰 경호를 받는다. 실제 태 전 공사가 국회에서 지역구 출마 기자회견을 실시한 지난 11일에는 경찰을 포함한 대여섯 명의 인력이 대기하고 있었다. 지난 2016년 한국으로 망명한 태 전 공사는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 이후 최고위직 탈북자로, 북한 체제를 강도 높게 비판해 왔다.

태 전 공사는 21대 국회에 들어갈 경우 헌정 사상 첫 탈북자 출신 지역구 국회의원에 이름을 올린다. 문제는 선거 과정에서의 경호다. 태 전 공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경호 문제에 대해 "정부에서 제 활동과 관련한 (경호) 문제를 충분히 보장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고, 경찰도 선거운동에 나설 태 전 공사의 신변 보호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선거 유세 특성은 많은 사람과의 접촉이기 때문에 태 전 공사가 유권자와 원활히 접촉할 수 있을진 의문이다. 노출 빈도가 가장 높은 선거판으로 나아가면서도 보호를 받으려면 거리를 둬야 하기 때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특히 태 전 공사는 신변 위협을 각오하고 한국 주민등록 이름 '태구민'을 전격 공개하기까지 했다. 테러 위협을 피하기 위해 이름과 생년월일을 다 고쳤지만, 이를 밝힌 것이다. 게다가 북한 해커 조직이 지난해 하반기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해 태 전 공사 스마트폰을 해킹하고, 내부 저장된 전화번호와 통화 내용, 문자 메시지 등 자료까지 탈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호를 더욱 강화할 가능성이 나온다. 이 때문에 신변보호는 선거 제약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 이목을 끄는 것은 태 전 공사가 어느 지역구에서 출마하느냐다.

현재 미래통합당은 태 전 공사를 서울 지역에 '전략공천'하겠다는 생각이고, 태 전 공사도 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미래통합당으로서는 태 전 공사가 당선할 가능성이 높은 곳에 보내야 한다. 누구보다 대북 정책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을 할 수 있는 태 전 공사를 '험지'에 공천했다가 자칫 패배한다면 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가장 유력하게 나오는 지역구는 강남·서초·송파를 아우르는 '강남 벨트'다. 현재 미래통합당은 총 7곳의 강남권 지역구 중 서초갑·을과 강남갑·병 등 4석의 지역구를 갖고 있다. 나머지 강남을과 송파을·병은 더불어민주당이 현역으로 있는 곳이다. 현재 의석수로 보면 보수가 우위에 있다고 볼 순 없지만, 문재인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정책 등이 강남권을 흔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여기에 태 전 공사가 '대사' 다음의 '공사'란 최고위급 외교관 출신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