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중국발 유학생 면밀 관리…29번째 확진, 엄중하게 인식“
정총리 “중국발 유학생 면밀 관리…29번째 확진, 엄중하게 인식“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2.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회의 주재…“지역사회·의료기관 추가 감염 차단 역량 집중”
“중국 유학생 특별 입국절차, 정부 방역망 내 면밀히 관리” 강조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번째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이를 엄중하게 인식한다며 중국발 유학생들을 면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16일 정 총리는 국내에서 29번째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정부는 이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긴장을 유지하며 상황을 분석 중이다. 중국발 유학생을 면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정부는 지역 사회와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감염 사례를 차단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보건 당국은 환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감시체계를 강화해 달라. 특히 요양병원과 같이 건강 취약계층이 계시는 시설은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접촉자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정 총리는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 관리 등 위험 요소도 지혜롭게 헤쳐나가겠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유학생들은 일반 중국 입국자와 마찬가지로 특별 입국절차를 통해 정부 방역망 내에서 면밀히 관리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중국 출신 유학생들은 입국 후에도 14일간 대학과 지자체 및 방역당국 간 긴밀한 협력 체제하에 관리될 것이다. 유학생들이 입국하지 않고도 현지에서 학습할 수 있는 원격수업 여건도 대학별로 마련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더욱이 “외국 유학생도 우리 학생이므로 혐오나 갈등이 생기지 않게 지역사회에 포용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정 총리는 “독거노인·쪽방촌 거주자에 대한 무료급식이나 진료봉사 등이 축소되지 않고 유지될 수 있도록 복지부와 지자체는 복지 전달체계를 꼼꼼히 전달해주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9번째 확진 환자(82세 남성, 한국인)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 확진자로 발표된 29번째 환자는 국내 확진자 중 최고령으로 해외를 방문한 적이 없고, 앞서 발생됐던 다른 확진자의 접촉자도 아니다. 

29번째 환자는 확진 전 동네 병원에 들러 관상동맥(심장 동맥:대동맥에서 일어나 심장에 분포하는 두 개의 동맥)에 이상소견을 듣고 전날 고대안암병원 응급실을 방문했다. 그 곳에서 심장질환을 검사하기 위해 엑스레이 촬영을 했고 폐렴이 확인됐다. 

그는 폐렴 진단 후 ‘코로나19’ 검사를 한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중대본은 밝혔다. 현재 이 환자의 상태는 대체로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