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사모운용업계, 환매 연기 등 논의
전문사모운용업계, 환매 연기 등 논의
  • 이고운 기자
  • 승인 2020.02.1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투자협회)
(사진=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는 전문사모운용사 사장단이 금투협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일부 운용사의 환매연기 이슈로 촉발된 신뢰의 훼손, 산업의 위축 등과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전문사모운용사 사장단은 일부 사모펀드의 환매연기를 촉발한 원인에 대한 진단, 각사의 현황 등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했다.

특히 최근 환매가 연기된 일부 운용사 사모펀드의 경우 저유동성 자산에 대한 투자로 인한 유동성 관리의 문제, 총수익스왑(TRS)을 통한 레버리지 사용에 대한 리스크 관리 미흡의 문제가 있었다는데 공감했다.

그러나 펀드의 환매가 연기된 일부 운용사 이외의 대다수 전문사모운용사들은 세간의 우려와 달리 건전 또는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사모운용사 사장단은 "이번 사태를 통해 사모펀드업계 전체를 문제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투자자와 판매사 등과 적극적인 소통을 이루어야 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정책·감독당국에서 추진하는 개선방안에 적극 협조함은 물론 각 사별로 보완할 사안이 있으면 찾아서 정책·감독당국 및 협회와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사모펀드가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모험자본을 공급하여 혁신성장의 첨병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를 비롯한 시장참여자의 애정과 관심이 긴요하다"며 "이를 위한 자산운용사의 역할과 조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행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lg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