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SKB, IPTV ‘맞춤형 광고사업’으로 맞손
KT-SKB, IPTV ‘맞춤형 광고사업’으로 맞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2.14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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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 광고 기술 표준화, 상품 개발 위한 협력
(이미지=KT)
(이미지=KT)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 중인 KT와 SK브로드밴드가 TV 광고 사업을 위해 처음으로 손잡았다. 기존과 달리 맞춤형 광고제공이 목적으로, 기술 표준화와 상품개발부터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까지 협업한다는 방침이다. 

KT는 SK브로드밴드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빌딩 이스트(East)에서 ‘Addressable TV 광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Addressable TV 광고는 IPTV에서 셋톱박스별 시청이력과 특성, 관심사 등에 따라 가구별 맞춤형 광고 송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송광고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타기팅(Targeting)과 효과분석이 가능해 TV 방송광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KT는 지난해 11월 KT그룹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Addressable TV 광고 기술을 기반으로 16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고객 맞춤형 광고 사업을 시작했다.

양사는 운영 중인 실시간 채널 타기팅 광고 서비스를 기준으로 Addressable TV 광고에 대한 기술 표준화와 상품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양사의 매체 운영 노하우를 결합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지속해서 협업 관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KT는 광고주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광고 상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출시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존 방식을 뛰어넘어 TV 방송광고 시장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본부장은 “단순히 광고상품을 출시하는 것에서 나아가 한층 발전할 Addressable TV 광고 역량을 활용해 광고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양사가 IPTV 타기팅 광고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업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