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다시 살리겠다”
양승조 충남지사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다시 살리겠다”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0.02.1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대폭 늘리고 수출기업 맞춤형 지원
양승조 충남지사. (사진=충남도)
양승조 충남지사. (사진=충남도)

충남도가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수출기업과 관관산업 등에서 피해가 잇따라 나타나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도에 따르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금융지원 규모를 대폭 늘리고 자동차부품사 등 수출기업 피해조사를 통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한다. 
 
양승조 도지사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양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감소 등 경영난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애로해소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6624억 원을 상반기 내 집중 투입한다”며 “이 중 1039억 원은 이번 코로나19 대응 자금수용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추가 편성한 긴급 경영안정 자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상공인과 영세상인에 대해서는 올해 지원할 5500억 원 중 3750억 원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한다”며 “또 430억 원을 추가로 조성, 저금리 대출과 특례보증 등을 통해 운영자금을 운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국의 지역봉쇄에 따른 대금 결제 및 물품인도지연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해선 “올해 3100억 원 중 2015억 원을 상반기 내 조기 집행하고 여기에 추가 조성한 609억 원을 업체당 2억원에서 10억원까지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지역 경제침체를 차단하기 위해선 상반기 내 3조 8020억원의 도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지역경제 활력을 뒷받침하고 '코로나19' 직·간접 피해자에 대해서는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체납처분 유예, 세무조사 연기, 납부금 분납, 지방세 감면 등을 지원한다는 게 양 지사의 설명이다.

양 지사는 또 “사태 장기화 시 실업발생증가 등 고용 위축에 대비한 일자리 대책도 중점 추진한다”며 “우선 취약계층 직접 일자리 사업과 지역맞춤형 일자리 추가 발굴 등 단기 일자리 사업을 확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취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구직자에 대한 취업을 알선하고, 취업박람회 등 현장 맞춤형 구인구직 사업을 확대하며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사업도 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으로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다. 대인 접촉에 대한 공포로 시민들은 외출을 자제하고 있으며 대중행사와 사교모임, 각종 여행 등이 취소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쇼핑과 관광 등 민간 소비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되돌리기 위해 국민들은 불안을 떨구고 일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