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행위”·“문제없다”
“도발행위”·“문제없다”
  • 김종학기자
  • 승인 2009.04.0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北 로켓발사’ 찬·반 양론 팽팽
북한이 5일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은 엇갈린 입장을 밝혔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반핵반김국민협의회와 보수국민연합, 북핵저지시민연대 등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은 한반도비핵화와 평화통일 염원에 역행하는 반민족적 처사이며 국제안보를 위협하는 국제테러 도발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북한은 평화적 우주공간이용을 위한 과학위성 발사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김정일의 독재정권유지를 위한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위성이든, 미사일이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 북핵6자회담 당사국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 강력히 대처하고 즉각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라”고 촉구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강행은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이라며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강력히 비난했다.

향군은 “6자회담 당사국들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힘을 합쳐 북한이 핵을 폐기하도록 지속적으로 압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진보 성향 시민단체들은 “평화적인 목적의 인공위성 발사”라며 대북 제재 조치 등의 행동을 취하는 것에 우려의 뜻을 표명했다.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실천연대)는 “이번 인공위성 발사는 과학기술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이뤄진 평화적인 조치”라고 주장했다.

실천연대는 “이번 발사는 민족 전체가 과학기술 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민족적 차원에서 축하할 일”이라고 전했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은 “미사일이 아니라 인공위성으로 확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제재와 압박의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평화적인 행동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평통사는 “만약 인공위성으로 문제를 삼는다면 더 많은 인공위성을 보유한 미국도 문제를 삼아야 할 것”이라며 “당국자들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통일시민연대(평화연대)는 “이번 발사가 인공위성이든, 미사일이든 동북아 평화 안정에 위협을 주고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일단 북한의 발사체가 인공위성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평화연대는 “유엔 안보리 결의 제1718호는 사실상 탄도 미사일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인공위성 발사가 이에 위반하는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며 “북한은 분명하게 미사일 발사 시간을 통보했고 인공위성 발사체로서의 국제법에 맞추려는 노력을 보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인정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