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1개 광역시·도 '생활SOC 복합화' 사업 확정
전국 11개 광역시·도 '생활SOC 복합화' 사업 확정
  • 이소현 기자
  • 승인 2020.02.1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부처와 협업해 총 189개 시설 건립추진
생활SOC 복합화 사업 정의 및 개념도. (자료=국토부)
생활SOC 복합화 사업 정의 및 개념도. (자료=국토부)

지역이 주도해 생활 시설 조성 계획을 수립하면 각 부처가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생활SOC 복합화 사업안'이 확정됐다. 이를 통해 전국 11개 광역시·도에서 총 189개 복합화 시설 건립이 추진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균형위)와 국토교통부는 '2020년 생활SOC(사회기반시설) 복합화 사업'에 대한 지역발전투자협약 체결안이 제21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협약체결을 신청한 11개 광역시·도와 생활SOC 복합화 사업 관련 7개 중앙부처가 당사자로 참여했다.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생활SOC 3개년 계획'에 따라 정부가 지난해 4월부터 역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균형위는 체육관을 비롯해 △도서관 △어린이집 △주차장 등 국민 일상생활과 관련한 10종을 대상 시설로 정하고 지침을 마련했으며, 지난해 10월 지역 신청을 받아 총 2조원 규모 전국 289개 사업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협약을 맺은 11개 광역시·도는 △경기도 △강원도 △경남 △경북 △대구시 △부산시 △울산시 △인천시 △전북 △제주도 △충북으로, 이들 지역에서 총 189개 복합화시설 건립 사업이 추진된다.

관계부처로는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국토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육부 △행정안전부가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생활SOC 시설 계획을 수립하면 다양한 관계부처에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는 상향식 부처 간 협업이 추진된다.

한정희 국토부 지역정책과장은 "이번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작년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에 이은 두 번째 협약체결 사례"라며 "지역주민 일상에 밀접한 시설인 만큼 지역이 주도해 추진함으로써 지역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소현 기자

sohy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