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박수 치면서 시작"…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 축하
문대통령 "박수 치면서 시작"…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 축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2.1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보좌관회의서 터져나온 박수 소리
SNS에도 축하 글… "국민께 자부심 줘"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등 영화 '기생충' 팀에게 축하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등 영화 '기생충' 팀에게 축하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박수가 터져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보회의에서 "우리 봉준호 감독, '기생충' 영화가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까지 4관왕을 했다"며 "박수 한번 치면서 시작할까요"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언급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회의 참석자들은 일제히 박수로 화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SNS 메시지를 통해서도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있는 국민들께 자부심과 용기를 줘 특별히 감사드린다"며 축하의 뜻을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 수상을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 봉 감독님과 배우, 스태프 여러분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은 '아카데미 4관왕'은 지난 100년 우리 영화를 만들어온 모든 분의 노력이 축적된 결과"라면서 "한국 영화가 세계영화와 어깨를 견주며 새로운 한국 영화 100년을 시작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생충'은 가장 한국적인 이야기로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고, 개성 있고 디테일한 연출과 촌철살인의 대사, 각본, 편집, 음악, 미술을 비롯해 배우들의 연기까지 그 역량을 세계에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기생충'은 유쾌하면서 슬프고, 사회적 메시지의 면에서도 새롭고 훌륭하며 성공적이다. 영화 한 편이 주는 감동과 힘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며 "우리 영화인들이 마음껏 상상력을 펴고 걱정 없이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봉준호 감독님, 배우와 스태프 여러분의 '다음 계획'이 벌써 궁금하다"며 "다시 한번 수상을 축하하며, 국민과 함께 항상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영화 '기생충'에서 배우 송강호의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라는 유명 대사를 패러디한 것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해 6월 '기생충'을 관람했다.

영화 관람 한 달 전인  5월 '기생충'이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을 때에도 SNS를 통해 축하의 뜻을 전한 바 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