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화곡중앙골목시장, 도시재생 시범사업지 최종 선정
강서구 화곡중앙골목시장, 도시재생 시범사업지 최종 선정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0.02.1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구 서울시의원, "전통시장 활성화 및 주거지 재생 탄력 전망"
박상구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박상구 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소속 박상구 의원은 10일 “강서구 화곡1동에 위치한 화곡중앙골목시장이 서울시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이 지역 일대 전통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사업’은 주거지 내 쇠퇴한 전통시장과 인근 주거지를 통합해 ‘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도시재생사업 유형이다.

지난해 5월 서울시는 자치구 공모를 통해 강서구 화곡동 일대(160,000㎡)를 포함한 6개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했으며, 6개월간의 희망지사업 추진결과를 토대로 금년에 시범 사업지 3곳을 최종 선정하고 100억 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박 의원은 “대상지로 선정된 화곡중앙골목시장 일대는 도로가 협소한 주택밀집 지역으로 주차문제 해결과 함께 쇠퇴하고 있는 마을기능 회복이 시급하다”며 “최근 젊은 부부의 유입으로 어린 자녀를 둔 가구 비율이 높아지면서 아이들의 통학로이자 직장인의 출·퇴근길로도 사용되는 만큼, 도시재생을 조속히 추진해 주거환경 개선 및 시장 활성화 등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