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중국 외 감염 발생국 입국자 검역 강화”
정총리 “중국 외 감염 발생국 입국자 검역 강화”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2.0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한 외 중국 다른 지역 입국 제한도 검토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좌측에서 두번째)가 신종코로나 관련 회의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좌측에서 두번째)가 신종코로나 관련 회의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 외 감염 발생 주요 국가에서 입국하는 이들의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현재 신종코로나 발병지인 우한 외 중국 다른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도 검토하기로 했다.

9일 정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같이 전했다.

정 총리는 “중국 외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주요 국가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을 강화할 것”이라며 “환자가 많이 나오는 중국 내 다른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도 상황에 따라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중국 방문자 위주로 공항 검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 중국 내에서도 신종코로나가 처음 발생한 후베이성 우한 지역을 거친 이들에 대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날 정 총리는 우한 외에도 신종코로나가 확산되고 있는 중국 내 다른 지역에서 한국에 들어오는 이들의 입국 제한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정 총리는 우한에 있는 한국 교민을 데려오기 위한 3차 전세기 투입이 차질없이 추진 중임을 밝혔다.

그는 “아직도 우한에는 귀국을 희망하는 교민들과 그 가족들이 남아 있다”며 “정부는 그분들을 안전하게 국내로 모셔오기 위해 조속히 임시 항공편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지난 1일 이틀에 걸쳐 전세기를 띄워 700여명의 우한 내 있는 한국 교민을 데리고 왔다. 하지만 영유아, 임신부, 그의 가족 등 200여명이 아직 남아 있는 상태로 정부는 3번째 전세기를 보내 이들을 귀국시키기로 했다.

한편 정 총리는 신종코로나 치명률이 낮은 점, 우리 의료 수준으로 대응이 가능한 점, 확진자들이 모두 정부의 방역방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 위기경보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