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 공동포럼 개최
부산시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 공동포럼 개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0.02.09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 기관 협약체결 1주년 맞아 저출산 대응 협력강화

부산시는 오는 10일 오후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공동포럼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4월 부산시가 전국 광역시 가운데 최초로 중앙정부 저출산 대응 총괄 추진 기관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 1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부산시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저출생·고령사회 현상에 대한 공동대응 및 정책개발을 위해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정책 연구와 과제 발굴 공동추진 △위원회는 삶의 질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국가적 사업을 추진하고, 부산시는 이를 지원하고 지역 단위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부산시 공무원의 해당 위원회 파견 등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 및 공동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번 공동포럼은 ‘출생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한 보편적 지원방안 모색’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날 전영주 신라대 복지상담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최윤경 육아정책연구소 미래전략추진단장이 ‘저출산 시대, 육아 지원 정책의 성과와 과제(현금지원을 중심으로)’ △문정희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이 ‘부산의 출생·양육에 대한 보편적 지원 확대를 위한 과제’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한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영미 동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이원익 부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영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또 포럼이 끝나고 양 기관이 참여하는 상반기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저출생과 관련한 정부정책 제도 개선을 건의하는 등 중앙-지방간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의 대표 정책인 ‘부산아이 다가치키움’은 시가 함께 아이를 키우겠다는 의지”라며 “이번 공동포럼을 통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함께 힘을 모아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4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5급 사무관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파견 및 양 기관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