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긴급대응연구…정부 관계부처 총력
신종코로나 긴급대응연구…정부 관계부처 총력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0.02.0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진단제 개발 등 감염증 추가 확산 방어…4개 과제 추진

정부 부처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긴급대응연구를 추진하고, 신속진단제를 개발하는 등 감염증 추가 확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행안부), 질병관리본부(질본)는 신종코로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급히 연구개발이 필요한 4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과제는 △신종코로나 대응 신속진단제 개발 △인공지능(AI) 기반 신종코로나 치료제 재창출 △신종코로나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 △신종코로나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등으로 정해졌다.

구체적으로 신속진단제 개발은 방역 현장에서 보다 신속히 신종코로나 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인공지능 기반 신종코로나 치료제 재창출은 현재 다른 질환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기존 치료제 중 신종코로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물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선별하고, 치료제를 확보하는 과제다.

신종코로나 위해도 평가를 위한 바이러스 특성 연구는 바이러스의 성장특성, 병원성·감염력, 항원성·면역력 등 고유 특성을 분석해 방역당국에 필요한 정보를 조기에 제공하고, 감염환자의 처치와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토록 하기 위한 과제다.

마지막으로 신종코로나 발생지 역학 정보 및 자원 수집·제공 연구는 방역당국의 적절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과제다. 국내·외 발생 지역(아시아 중심)의 감염 발생률과 분포율을 분석·예측하고, 해외 바이러스 R&D(연구개발) 네트워크를 활용해 관련 자원을 수집·제공한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6일 중앙-지방 재난안전 연구개발 협의체를 개최해 4개 과제를 확정하고, 공고 기간 단축 등의 절차를 진행한다. 또 이달 중 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를 선정해 과제를 착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신종코로나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역량을 총체적으로 활용해 필요한 기술들을 신속히 개발할 것”이라며 “동시에 질본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 공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을 활용해 진행된다. 이는 과기정통부와 행안부가 협업해 예상치 못한 다양한 재난안전 문제를 과학기술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사업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20일 국내에서 신종코로나 최초 확진자 발생 직후 질본과 협의를 통해 긴급현안 수요를 발굴했다.

jangstag@shinailbo.co.kr